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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영업익 437억…46%↓
모바일게임 매출까지 추락
국내외 신작 출시로 반전 노려
PC게임 ‘디스테라’ 이달 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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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논란에 힘빠진 게임 실적
카카오게임즈는 올 3·4분기 매출 3069억원, 영업이익 437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2% 감소, 영업이익은 2.3% 증가했다.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각각 9.4%, 46% 감소했다. 기존 증권가 전망치를 하회하는 수치로, 전분기 매출 흑자를 기록했던 모바일게임 부문 매출도 추락하면서 부정적인 성적표를 피하지 못했다.
모바일 게임 부문 매출은 197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52%씩 각각 감소했다.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6% 각각 감소한 133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6월 우마무스메를 출시한지 약 두달 만에 서비스 운영 논란을 빚으며 삐끗했다. 일본 현지 본작과 서비스 운영을 다르게 해 국내 이용자들을 차별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로 인해 평점이 추락하는 등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단기간 평점 하락 등 부정적인 이슈가 있었다"면서도 "커뮤니티 이슈의 주요 원인이었던 '키타산 블랙(중요 캐릭터)' 복각 이벤트를 진행한 후 참여 유저 지표를 통해 지속 플레이 의지가 있는 유저 풀이 견고히 유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향후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 서비스 안정화를 비롯해 △신규 캐릭터(마르젠스키) 추가 △하프 애니버서리 이벤트(반주년 이벤트) △AGF(애니메이션 게임 페스티벌) 참가 등을 통해 사용자 신뢰도 회복 및 DAU 회복에 집중한다. 킬러 콘텐츠 오딘에도 '공성전' 등 대규모 업데이트와 대만 시장 공략을 통해 성과 반등을 노린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3·4분기에는 오딘과 우마무스메 등 게임 매출을 중심으로 기존 타이틀의 하향 안정화 효과와 비게임 부문의 전분기 역기저 효과가 전체 매출에 반영됐다"고 전했다.
■4분기부터 신작 출격… 반등 모색
카카오게임즈는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를 통해 게임 부문 실적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먼저 올 4·4분기 출시 예정인 PC 게임 디스테라를 이달 24일부터 '사전경험' 형태로 출시해 신작 공백을 채운다. 이후 내년 1·4분기에는 모바일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에버소울을 전 세계 출시한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키에이지워도 국내에 선보인다.
이외 지난 9월과 10월 출시한 보라 플랫폼 온보딩 블록체인 게임 '아키월드'와 '버디샷'의 시스템 안정화를 통해 서비스 확장 기반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조 대표는 "검증된 게임성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경제 구조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며 "연내 안정화를 마무리하고 신규 서버 오픈과 추가 대체불가능토큰(NFT) 발행 등 서비스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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