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제약

케어젠, 혈당조절 기능성 원료 이란 FDA 건강기능식품 원료 승인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1.24 11:33

수정 2022.11.24 11:33

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프로지스테롤. 케어젠 제공
프로지스테롤. 케어젠 제공

케어젠이 이란 시장 진출에 청신호를 밝혔다.

케어젠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인 프로지스테롤 제품의 원료인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이 이란 파트너 회사를 통해 이란 FDA에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23일 등록이 완료됐다고 24일 밝혔다.

케어젠이 판매하는 프로지스테롤은 제2형 당뇨환자와 당뇨 전단계 증상이 있는 사람을 타겟으로 하며, 인슐린 수용체의 민감도를 높이는 작용기전을 통해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줘 즉각적인 혈당 강하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디글루스테롤은 합성 펩타이드로는 세계 최초로 올해 3월 미국 FDA로부터 NDI 승인을 받았고, 이번 이란 FDA 등록은 미국에 이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는 두번째 승인이다.

케어젠 관계자는 "케어젠의 이란 파트너사는 의료기기 주사제 제품을 독점 유통 공급해 온 이란 파트너"라며 "이번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에 이어 완제품 등록이 완료 되는대로 격적인 유통 판매가 이란 시장에서 이뤄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이란 FDA에 디글루스테롤가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디글루스테롤의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의 등록이 현재 다양한 국가에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이란에서의 등록은 중동의 여러 국가의 등록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란은 다른 중동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종교적, 지역적 특성상 다른 나라에 비해 당뇨환자 또는 당뇨 전단계 인구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기대되는 시장 중 하나이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