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은 수사슴의 어린 뿔을 잘라서 말린 것으로 한약재 중 귀한 약재로 인정받고 있다.
러시아산 원용의 뿔인 원녹용을 가장 상급의 녹용으로 취급하며, 뉴질랜드, 중국 등지의 적록과 원화록도 규격품용 한약재로 사용된다. 흔히 홈쇼핑이나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국산 녹용은 한약재로 사용하지 않으니 광고를 보고 한약재라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녹용은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사용되었으며 진한(秦漢)시대에 발간된 최초의 본초 전문서라 할 수 있는 중국의 '신농본초경'에도 등장한다. 허준 선생이 집필한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에는 "따뜻한 성질을 가졌으며 맛이 달고 독이 없다. 녹용은 양기를 기르고 골수를 보충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고 효능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
녹용은 원기 회복에 좋은 약재로 유명한데 인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를 회복하고 신장과 간장을 건강하게 해 정력을 강하게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과 관련한 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 각종 질병 예방에도 좋다. 녹용에 함유된 강글리오사이드라는 성분은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 등 뇌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고, 뇌세포 활성화, 뇌혈관 혈액순환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녹용에는 노약자와 여성의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는 글루코사겐과 콜라겐, 칼슘 등이 많아 뼈, 연골,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보충해 전반적인 뼈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면역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녹용에 포함된 IGF-1이라는 성분은 어린이 성장발육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잘못 알려진 한의약 상식중 하나로 어린아이들이 녹용을 복용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는 근거가 없는 가짜 정보임을 잊지 말자.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식품용 녹용과 의약품용 녹용이 있음을 기억하고, 내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약이 되는 녹용만 사용하는 한의원을 방문해 한의사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체질과 증상에 맞게 복용해야 한다.
이마성 광덕안정한의원 강동길동점 대표원장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