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스터디카페 키오스크 ‘제로아이즈’ 클라우드 품질 인증받았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11 18:27

수정 2023.01.12 13:53

과기정통부·NIPA 시험인증 통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인증을 받은 ㈜오래의 제로아이즈 스터티카페 키오스크 솔루션 ㈜오래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인증을 받은 ㈜오래의 제로아이즈 스터티카페 키오스크 솔루션 ㈜오래 제공
스터디카페 키오스크 솔루션 '제로아이즈'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시험인증을 통과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오래(대표 정재헌)는 품질과 성능 측정시험을 위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지난해 가용성·응답성·확장성·신뢰성 등 주요 부문별로 검증한 결과 최종 전 항목에서 '만족'하는 결과를 충족해 인증에 성공했다.

지난 2016년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클라우드컴퓨팅법)'에 따라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에 관한 기준'이 고시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자의 품질·성능을 검증하고 인증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IaaS(Infra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3개 부문에서 총 31개 서비스가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스터디카페 키오스크에 클라우드 방식으로 무인매장솔루션 '제로아이즈'를 제공하는 오래는 자사 솔루션의 안정성 등 성능 검증을 위해 해당 시험절차를 거쳤다.


스터디카페 운영자는 물론 이용자 모두 안정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검증 결과를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카이스트 출신의 오래 정 대표가 개발한 이용권 기반 무인매장 운영 솔루션 제로아이즈는 키오스크, 모바일앱, 관리자웹을 100% 자체 개발 운영해 다양한 무인매장에 자유로운 도입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전국 400여개 스터디카페 지점에서 운용되고 있다.

오래는 이용권 기반 무인매장 운영시스템, 키오스크 출입제어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국내 최초의 특허를 등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기술신용평가 전문기관인 이크레더블로부터 컴퓨터프로그래밍 분에서 상위기술기업에 부여되는 T4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이 같은 검증된 기술을 기반으로 오래는 2013년 창업 이래 기술력과 안정성, 확장성 등을 앞세워 키오스크와 모바일앱, IoT가 연동되는 스터디카페 전용 솔루션 등을 선보이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 지역 산업 특성과 기업의 발전 잠재력 등을 종합평가하는 2023년 부산시 전략산업 선도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키오스크 솔루션 부문 공식 기술제공기업 인증을 받아 진행하는 '스마트상점' 지원사업도 1월 말까지 집행 중이다.

해당 스터디카페 키오스크 솔루션을 이용하면 관리자가 상주하지 않고 무인으로 스터디카페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스터디카페 이용자는 키오스크 혹은 모바일앱을 통해 이용권 구매, 연장, 예약 등 구입부터 입·퇴실까지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직관적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누구나 안내에 따라 1분 안에 구입부터 입실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AI 기반의 쿠폰 자동발급 기능을 통해 신규고객부터 단골고객까지 고객 특성에 따라 쿠폰 혜택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고객관리 기능으로 무인매장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