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부동산 규제 대폭 해제… '거제 한신더휴' 혜택 기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26 10:00

수정 2023.01.26 10:24

정부가 전방위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로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와 용산구를 제외하고 부동산 규제지역을 전면 해제하고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을 축소하기로 한 것이다. 그 외에 전매 제한 완화, 실거주 의무 폐지, 중도금 대출 보증 확대 등은 전국의 부동산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매제한은 수도권 경우 공공택지나 규제지역에서는 3년, 과밀억제권역은 1년, 그 외 지역은 6개월로 완화한다.
지방의 경우 공공택지 및 규제지역은 1년, 광역시는 6개월로 하고 그 외 지역에는 전매 제한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이사 등 사정으로 인한 일시적 2주택자가 1가구 1주택자로 과세 특례를 적용받기 위한 주택 처분 기한을 2년에서 3년으로 늘린다는 대책도 내놨다. 기존에는 일시적 2주택자가 기존 주택 1채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새 주택을 취득할 경우 2년 이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했다. 이번 조치로 3년 이내 기존 주택을 팔면 종합부동산세를 낼 때 일반 기본공제(9억원)가 아니라 1가구 1주택 기본공제(12억원)를 받을 수 있다. 공시가 기준으로 12억원까지는 아예 종부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셈이다.

정부가 잇따라 규제 완화책을 내놓으면서 부동산 시장의 하락세가 주춤하고 서서히 우상향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부동산 업계 한 전문가는 "그동안 족쇄로 작용해왔던 규제들이 대대적으로 풀리면서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며 "지금이 매수 적기라고 생각하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거제 한신더휴> 투시도
<거제 한신더휴> 투시도

이러한 가운데 경남 거제시 아주동 일원에 들어서는 '거제 한신더휴'가 분양 중에 있다. 실수요자와 투자자가 선호하는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데다 한신공영이 경남 거제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한신더휴’ 브랜드 단지이다. 거제 한신더휴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84 · 99㎡의 아파트 총 54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별로는 84㎡A 157가구, 84㎡B 122가구, 84㎡C 123가구, 99㎡A 72가구, 99㎡B 73가구로 선호도 높은 중대형 타입 위주로 구성됐다.

거제 한신더휴는 생활 인프라와 교육여건이 우수한 원스톱 단지로 거듭나게 된다. 단지 바로 앞으로 내곡초가 위치해 있어 안심 통학여건을 갖췄고, 거제시 유일 사립초등학교인 대우초와 지역 명문으로 불리는 거제 중·고도 가까이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단지는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가 위치한 옥포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약 3만명 이상)가 차량으로 약 5분 거리에 있어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아울러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위치한 죽도국가산업단지(종사자수 약 3만명 이상)도 차량을 통해 약 15이면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 송정IC를 통해 부산과 창원, 김해, 통영 등 광역 이동이 편리하고, 아주터널과 거제대로, 14번 국도 등을 통해 거제시 내 생활권도 모두 누릴 수 있다. 여기에 국도 14호선 아주터널 진입 전 빠르게 진출할 수 있는 아주터널 우회도로 개설 확정 호재로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거제에서 김천을 오가는 남부내륙선과 이천에서 문경을 오가는 중부내륙선을 한번에 연결하는 노선인 문경~김천 철도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 노선이 완성되면 거제에서 서울 수서까지 2시간 5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내륙고속철도 노선이 부발역에서 경강선과도 직결될 계획이어서 제2공항철도가 개통 시 인천국제공항까지도 환승 없이 단번에 오갈 수 있게 된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비롯해 수요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각종 혜택이 제공된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단지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계약금 5% 정액제(나머지 5% 무이자 대출), 중도금 전액 무이자, 선착순 일부세대 대상 에어컨 무상제공(2대) 등 각종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1,000만원 대의 계약금만 있으면 입주까지 추가 자금 부담이 없다.
특히 전매제한 없이 무제한 전매가 가능한 단지다. 향후 계약조건 변경 시에도 기 분양자에게 계약 조건이 소급 적용하는 '계약조건 안심 보장제'도 도입했다.


거제 한신더휴의 견본주택은 거제시 상동동에 위치해 있다.

amosdy@fnnews.com 이대율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