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尹대통령, 연세대서 깜짝 축사.. 학교와 어떤 인연?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27 13:40

수정 2023.02.27 13:40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연세대 학위수여식에 깜짝 참석해 졸업생들을 위한 축사행사를 가져 눈길을 끌었다. 연세대는 윤 대통령의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교편을 잡은 학교다. 또한 윤 대통령이 서울대 법대 동문인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함께 연세대 도서관에서 사법시험 공부를 한 인연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연세대 신촌캠퍼스에서 열린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통해 "혁신에는 반드시 기득권 저항이 따르게 된다"며 "우리가 이를 극복할 의지와 용기를 가지고 있을 때 혁신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세대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것이 개인적으로도 큰 영광이라고 했다. 그는 "연세대 교정은 제게도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아버지 연구실에서 방학숙제도 하고 수학문제도 풀었다"고 회상했다. 윤 대통령은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라리라는 연세정신은 시대를 밝혀주는 등불이 됐고 우리 역사의 고비마다 연세인들은 큰 역할을 감당해왔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학위수여식은 역대 대통령들이 국정철학을 알리거나 주요 정책 방향을 강조하는 자리로 활용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21년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식 및 임관식에 참석했다. 문 전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해인 2022년에는 육군3사관학교 졸업식을 방문해 건국 이래 처음으로 5개 사관학교 졸업식을 모두 찾은 첫 대통령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대전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 참석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학은 아니지만 2013년 인천 전자마이스터고 졸업식에 참석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마이스터고 설립은 이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에 내세운 핵심 공약 사항이었다.

현직 대통령이 전문대 졸업식에 참석한 것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지난 2001년 충청대학 졸업식 참석이 처음이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1995년 이화여대 졸업식에 방문해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국립대나 3군 사관학교가 아닌 여대 졸업식에 참석하는 기록을 세웠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74년 서울대 졸업식에서 조국 근대화와 민족중흥을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4년 경찰대 제30기 졸업·임용식에 참석했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