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건 자소서 DB, 다년간 합격 자소서 열람 가능
문항별 예문·맞춤법 검사까지 한 페이지에서 가능
문항별 예문·맞춤법 검사까지 한 페이지에서 가능
[파이낸셜뉴스] 인크루트가 챗GPT 기반 자기소개서 트레이닝 서비스를 선보인다.
11일 인크루트에 따르면 '잘쓸랩'은 기업별 자기소개서 문항 확인부터 문항별 작성 팁과 합격 자기소개서 열람, 챗GPT를 활용한 문항별 예문 제시, 맞춤법 검사까지 한 페이지에서 자기소개서 연습을 모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잘쓸랩은 챗GPT 기반으로 자기소개서 예문을 뽑아주는 기능이 있다. 자기소개서 예문은 사용자 이력 정보와 문항을 조합해 내용이 자동 구성된다. 자기소개서 경험이 부족하거나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이들에 본인만의 강점은 무엇이고, 해당 문항에는 어떤 답변이 올바른지 등을 예문을 통해 알려준다. 또, 자기소개서 입력란 상단에 '작성 팁'을 누르면 해당 문항을 출제한 의도와 내용에 무엇이 포함되면 좋을지 알려준다.
또, 잘쓸랩에서는 수천 건의 자기소개서 데이터베이스(DB)가 있어 입력란 상단에 있는 '자기소개서 샘플'을 누르고 원하는 기업을 검색하면 다년간 합격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이로써 사용자는 문항 확인을 위해 기업 채용 홈페이지에 일일이 접속하지 않아도 되고, 산발적으로 퍼져있는 자기소개서를 모을 필요 없이 창 하나만 띄우고도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잘쓸랩 페이지에서 맞춤법 검사도 할 수 있으며, 기업이 실제 설정한 것과 동일하게 자기소개서 문항별로 글자 수 제한을 둬 분량을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서류전형 오픈과 마감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달력과 연동돼 본인이 원하는 기업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스크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밖에 연봉계산과 학점변환, 어학변환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본인의 학과와 경력, 직무, 학교 등을 조합해 보여주는 유형별 인기 채용공고와 특정 공고의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들이 얼마나 되는지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체크보드도 추가할 예정이다.
양주영 인크루트 상품그룹장은 "잘쓸랩은 자기소개서 문항의 쉬운 확인과 더불어 작성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고자 다방면으로 연구·개발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기능을 더 추가해 자기소개서를 많이 쓸 하반기 채용시즌까지 고도화를 마쳐 서비스 완성도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