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연회비 무료' 홈플 통합 멤버십 출범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5.30 18:36

수정 2023.05.30 18:36

내달 온오프라인 채널 하나로
홈플러스가 오는 6월부터 새롭게 개편한 전 채널 통합 '무료' 멤버십 서비스 '홈플 ONE 등급제'를 선보인다. 홈플 ONE 등급제는 고물가 시대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무료' 멤버십 서비스다. 고객 혜택과 편리성을 강화해 충성 고객 확보는 물론 신규 고객 유입까지 기대된다.

30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고객 부담이 전혀 없는 전격 통합 '무료' 멤버십으로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 최근 유통업계에 불고 있는 '유료' 멤버십 경쟁과는 정반대의 전략을 내세운 것이다. 홈플러스 측은 지난해 치킨 3만원 시대를 맞아 삼분의 일 가격 수준의 당당치킨 출시로 고객들의 외식비 부담 완화에 기여한 것처럼 올해는 무료 멤버십으로 부담을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홈플 ONE 등급제는 홈플러스 각 채널마다 별도로 운영되던 복잡한 멤버십 제도를 하나로 통일해 고객 편리성 제고는 물론 보다 강화된 혜택으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출범됐다. 하나의 채널에서만 VIP+ 등급을 달성해도 고객은 홈플러스 전 채널에서 동일하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혼재된 멤버십을 하나로 통합해 기존 등급제의 비효율을 개선하여 고객이 놓치는 혜택 없이 온전히 받도록 한 것이다.

새로운 통합 멤버십이 적용되면 VIP+를 비롯해 Gold+, Silver+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고객이 통합 이전과 비교해 약 2배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통합 멤버십을 통해 각 채널 간의 유기적인 시너지도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롭게 출시되는 '홈플 ONE 등급제'는 △VIP+ △Gold+ △Silver+ △Family 등 4가지 등급으로 구성됐다. 각 등급별 혜택을 확대해 온·오프라인 통합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한다.
등급 산정 기준도 완화해 이전의 1개월이었던 실적 집계 기간을 2개월로 대폭 늘렸다. VIP+의 경우 △최대 12% 할인 등 쇼핑쿠폰 5종 △생일선물 혜택 △무료 주차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민수 홈플러스 멤버십마케팅총괄은 "멤버십 혜택은 고객이라면 당연히 무료로 누려야 한다는 경영 철학에 기반해 '홈플 ONE 등급제'를 '무료'로 출범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