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특징주]메드팩토, 루닛 AI 바이오마커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 부각↑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26 11:03

수정 2023.06.26 11:03

관련종목▶

메드팩토 CI
메드팩토 CI


[파이낸셜뉴스] 최근 국내 증시에서 의료 인공지능(AI)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메드팩토가 루닛과 AI 바이오마커 연구개발에 나선 사실이 부각되며 장중 주가가 강세다.

26일 오전 11시 2분 현재 메드팩토는 전 거래일 대비 4.52% 오른 2만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메드팩토는 앞서 의료 AI 기업 루닛과 AI 바이오마커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암 조직 형질적 분석 등을 통한 상호 협력 프로젝트 발굴 △연구개발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인적 자원 교류 △임상 유효반응률 분석 등 통합적 바이오마커 발굴을 위한 전략적 제휴 등을 추진했다.

루닛은 메드팩토가 자체 개발 중인 혁신신약 '백토서팁'의 형질적 바이오마커 발굴에 '루닛 스코프(Lunit SCOPE)' 플랫폼을 활용한다.
루닛 스코프는 루닛의 기술력이 집약된 AI 기반 조직분석 시스템으로 환자의 치료 반응 여부를 분석 및 예후를 예측할 수 있으며, 바이오마커로 활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한편 바이오마커는 DNA, RNA, 단백질, 대사물질 등을 이용해 몸 안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지표를 의미한다.
특정 질병이나 암의 진행 정도나 치료 반응 예측의 기준이 된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