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레저

이정재 등장 '챌린지 코리아' 영상, 5억3000만뷰 돌파한 이유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25 08:43

수정 2023.08.25 09:10

10월부터 美타임스케어 3D 광고 진행
댄스챌린지·해외편의점 공동마케팅도 추진
한국관광 홍보 영상 '챌린지코리아'
한국관광 홍보 영상 '챌린지코리아'

[파이낸셜뉴스] 한국관광 홍보영상 '챌린지코리아(Challenge Korea)’ 4편이 지난 24일 기준으로 유튜브 합산 조회수 5억3000만회를 돌파했다. 이는 종전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시즌1’ 6편(범 내려온다 등)의 합산 조회수 2억9000만회와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시즌2’ 10편(머드맥스 등)의 합산 조회수 3억1000만회를 크게 웃도는 기록이다.

챌린지코리아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기획해 지난 6월 27일 처음 관광공사 공식 유튜브 채널인 ‘이매진 유어 코리아’에 공개됐다. 이번 광고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홍보대사 겸 한국관광 명예홍보대사인 배우 이정재가 출연해 ‘한국만의 역동적이고 독특한 K-컬처 체험에 도전해 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K-관광의 다채로운 매력을 홍보했다.

4편으로 제작된 영상의 제목은 ‘댄스(Dance Dance Dance)’, ‘푸드(Battle of K-Food)’, ‘포토스팟(Shooting Star)’, ‘퓨처(Hello Future)’ 등으로 영상별 조회수가 1억회가 넘는다.
각 영상에는 외국인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K-컬처가 주제로 다뤄지고, 전국 곳곳의 관광 명소가 영상의 배경으로 등장한다.

영상의 인기 요인으로는 엔데믹 이후 눈에 띄게 상승 중인 여행 수요와 이전 홍보영상 대비 K-컬처 콘텐츠를 더 다양하게 노출한 점이 꼽히고 있다. 4편의 영상에는 K댄스와 음악, 태권도, 전통줄타기, 줄넘기, 자전거, 야경, 먹거리 등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에서 경험해볼 수 있는 크고 작은 문화 체험들이 담겨 있다.

김성진 관광공사 디지털마케팅기획팀장은 “여행을 와서 실제 보고 느낄 수 있는 장면들과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다양한 테마를 영상에 담아낸 것이 여러 관심사를 좋아하는 글로벌 MZ세대의 반응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국관광 홍보 영상 '챌린지코리아'
한국관광 홍보 영상 '챌린지코리아'

홍보영상은 유튜브 외에도 전 세계 22개국 글로벌 MZ세대를 대상으로 페이스북, 틱톡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송출되고 있다. 지난 7월부터는 전 세계 10개 국가의 주요 디지털 전광판에도 노출되고 있고, 올해 10월 15일부터 6주간 미국 타임스퀘어와 일본 신주쿠, 말레이시아 KLCC 등 3개 국가에 3D 광고가 송출될 예정이다. 관광공사는 9월 초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2030 세계박람회 주관 국제박람회기구(BIE)가 위치한 프랑스 파리에서도 옥외광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외국인 관광객을 더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이벤트와 마케팅도 추진한다. '댄스편'의 유명 DJ 페기 구의 음악을 배경으로 세계적인 안무가 리아킴의 안무에 맞춰 춤을 추는 댄스챌린지 이벤트(9~10월), 해외에 진출해 있는 한국 편의점과의 공동 마케팅(10~11월) 등이 예정돼 있다.
이와 함께 한국관광통합 마케팅 플랫폼 ‘비지트 코리아(VISIT KOREA)’ 내 ‘여정 플래너’에서는 챌린지코리아 홍보영상에 나온 대표 관광지들을 소개하며 실제 방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