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돈 때문이었나...송파 일가족 사망의 미스테리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5 05:00

수정 2023.09.25 05:00

수억원대 빚, 가스요금도 1년이상 밀려
지난 23일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와 빌라, 경기 김포의 호텔 등 세 곳에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24일 A씨의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서울 송파구 한 빌라에 설치된 폴리스 라인. 2023.9.24/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사진=뉴스1
지난 23일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와 빌라, 경기 김포의 호텔 등 세 곳에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24일 A씨의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서울 송파구 한 빌라에 설치된 폴리스 라인. 2023.9.24/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경찰이 '서울 송파구 일가족 5명 사망사건' 원인을 밝히기 위해 사망 당시 유서와 채권·채무 내역 등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40대 여성 A씨는 억대 채무를 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 사망 동선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A씨가 딸을 살해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A씨는 김포의 한 호텔에 딸과 함께 투숙했다 먼저 나왔으나 딸은 호텔에서 사망했다.

수억원대 빚, 가스요금도 1년이상 못내

25일 송파경찰서 등에 따르면 A씨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 등 3명이 숨진 채 발견된 송파동 빌라에서는 남편과 시누이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가 발견됐다. 유서에는 채권·채무 문제로 가족 간 갈등이 있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빌라는 A씨 친가 소유다. 경찰은 A씨 남편의 가족이 최근 살던 집 보증금을 빼 A씨에게 건네고 이 빌라로 옮긴 것으로 파악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수억원 대의 빚을 지고 도시가스 요금도 1년 이상 체납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평소 가족과 지인 등 주변에 돈을 빌려달라거나 자신에게 투자하면 수익을 내주겠다고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총 2억7000만원 사기 혐의로 지난 6월 고소를 당한 상태였다. 고소인 3명 중 A씨의 가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경찰의 피고발인 조사를 위한 출석 요구에 불응했으며 추가 소환이 예정된 가운데 극단적 선택을 했다.

경찰은 유서 등을 토대로 A씨가 금전 관계에 얽힌 사정 등이 드러나자 극단 선택을 하기로 했고, A씨 남편과 시가 식구도 같은 이유로 스스로 생을 마감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딸과 같이 묵은 호텔서 먼저 나와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3일오전 7시30분께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한 채 발견됐다. 경찰은 A씨가 사망함에 따라 동선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송파동 빌라에서 40대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 경기 김포시 호텔에서 초등학생 딸의 시신을 발견했다.

A씨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는 지난 22일 오후에서 밤 사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했다. 통신기록 조회 결과 A씨는 전날 오전까지 남편에게 연락을 시도한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A씨가 남편의 사망 사실을 알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A씨의 딸은 질식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은 A씨가 지난 22일 딸과 함께 투숙했다가 전날 오전 혼자 호텔을 나선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A씨가 극단 선택을 하기 전 딸을 살해하고 호텔을 나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A씨를 제외한 일가족 4명의 부검을 의뢰해 정확한 사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