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인천 송도에 수도권 최초로 공립 예술중학교 설립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7 14:01

수정 2023.09.27 14:01

인천경제청·인천시교육청 업무협약 체결
송도국제도시 8공구 A5블록 2만㎡ 학교용지로 제공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오른쪽)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7일 송도 G타워에서 (가칭)인천예술중학교 유치(설립)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오른쪽)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7일 송도 G타워에서 (가칭)인천예술중학교 유치(설립)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공립 예술중학교가 설립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시교육청과 (가칭)인천예술중학교 유치(설립)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경제청이 송도 8공구 A5블록(송도동 313-3) 인천은송초등학교 옆 약 2만㎡ 규모의 부지를 인천시교육청에 (가칭)인천예술중학교 부지로 제공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인천 예술중학교가 위치할 A5블록이 현재 공동주택 부지이지만 앞으로 토지이용계획 변경을 통해 학교용지로 전환·공급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A5블록 중 일부를 학교용지로 전환할 시 잔여부지에 대한 사업성이 떨어져 사실상 투자유치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예상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그러나 인천경제청은 인천예술중학교가 건립되면 인천예술고등학교로 이어지는 단계별 교육 경로가 확보돼 예술 인재의 타 시도 유출이 방지되고 송도의 과밀학급 완화에 직·간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미래세대 양성을 위해 과감한 결정을 내렸다.


특히 인천경제청은 현재 추진 중인 아트센터인천 2단계 건립과 맞물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글로벌 문화예술도시로 도약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수도권 최초로 공립 예술중학교를 설립하려는 계획에 인천경제청이 뜻을 함께 해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진용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앞으로 특화된 예술교육환경을 구축, IFEZ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인천시가 교육도시로서 도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