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급할 때 누르세요"...추석 정상 운영하는 민생 서비스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28 05:00

수정 2023.09.28 05:00

아이돌봄서비스 운영..평일 기준 요금 적용 진료 가능 병원 당번 약국 정보 국번없이 110 가정 폭력 성폭력 여성 피해자 도움 '1336' 문 연 동네 동물병원 농식품부 누리집 공개
[파이낸셜뉴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 제공


정부가 추석 연휴에도 병원 약국 정보 교통생활 등 생활정보 안내와 민원상담을 한다. 아이돌봄서비스도 휴무 없이 정상 운영하고 평일 기준 요금을 적용한다. 반려동물이 갑자기 아플 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동물병원 정보는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이돌봄서비스·국민콜110 정상 운영


28일 정부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추석 연휴인 28~30일 병원·약국 정보, 교통상황 등 생활정보 안내와 행정기관 민원 상담을 하는 '국민콜110'을 24시간 운영한다.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10번을 누르면 진료가능 병원과 당번 약국 등 의료정보, 고속도로나 국도의 지·정체 구간, 대중교통 연장 운행시간과 같은 교통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불법 주·정차 단속 및 통행불편 신고 문의, 행정기관 업무 관련 일반 상담, 전기·수도 고장, 학교폭력 등 각종 비긴급 신고상담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 권익위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주간 상담사 65명, 야간 상담사 28명을 배치한다.

상담은 전화 뿐 아니라 문자,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화상수어상담·온라인 채팅, 누리소통망 등을 통해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여성가족부는 추석 연휴에 출근해야 하는 맞벌이, 한부모 가정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간제·영아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를 정상 운영한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다. 통상 휴일에 이용할 경우 요금의 50%가 가산되지만 추석 연휴기간에는 평일 기준 요금(시간당 1만1080원)을 적용한다.

연휴 기간에는 서비스 제공 기관마다 아이돌보미 배치 인원이 달라 서비스 이용 희망 가정에서는 반드시 사전에 서비스 제공기관에 문의해야 한다. 정부지원을 원하는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사전 신청한 후 양육공백 및 소득판정 후 이용 할 수 있다. 단
본인 전액 부담 시에는 정부지원 결정 절차 없이 바로 신청 가능하다.

여성긴급전화 1366(18개소)도 정상 운영한다. 가정폭력, 성폭력 등으로 긴급 상담과 구조·보호가 필요한 폭력 피해자에게 24시간 도움을 제공한다.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로 연계해 피해촬영물 삭제를 지원한다.

다문화가족과 이주여성을 위해 다누리콜센터도 정상 운영한다. 베트남어, 중국어, 타갈로그(필리핀)어, 몽골어, 러시아어, 태국어, 크메르(캄보디아)어, 일본어, 우즈베키스탄어, 라오스어, 네팔어, 영어, 한국어 등 13개 언어로 부부·가족 갈등상담, 한국생활 정보 등를 제공한다. 가정 밖 청소년 보호・생활・자립시설인 청소년쉼터(전국 137개소)와 청소년상담1388(전화·모바일·온라인 등)을 24시간 운영한다.

임신·출산 관련 상담, 한부모가족 상담, 심리·정서 지원을 상담하는 '가족상담전화'도 정상 운영한다. 여가부에 따르면 임신 출산은 365일 24시간 상담 가능하며, 한부모나 심리 정서 문제는 8~22시까지 운영한다.

여성가족부 제공
여성가족부 제공


문 연 동물병원 농식품부 누리집에서 공개


추석 연휴기간 반려동물이 아플때 진료받을 수 있는 '우리동네 응급 동물병원'은 농림축산식품부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전국적으로 625개 병원이 응급 진료에 참여할 예정이다.

누리집 상단의 안내창을 누르면, 지역별 검색을 통해 동물병원의 명칭과 동물병원별 진료가 가능한 날짜를 확인할 수 있다.

동물병원 정보는 '국가동물보호 정보시스템' 누리집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연휴 기간 유실·유기 동물 발생에 대비해 국가동물보호 정보시스템에서는 ‘구조 동물 통합(분실·발견) 신고’도 운영한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