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세종문화회관 공동주최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26~29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26~29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프로로 무대에 선 지 20년쯤 됐는데 드디어 한국에서 오페라 데뷔를 하게 돼 기쁩니다. 기적처럼 제가 이 자리에 앉아 있다는 게 참 놀랍습니다.”
세계적인 테너 이용훈(50)이 오는 26일 개막하는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공연을 앞둔 소감을 밝혔다. 파이낸셜뉴스와 세종문화회관이 공동 주최하는 서울시오페라단의 오페라 '투란도트'는 29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무대에 오른다. 이번 공연은 런던 로열오페라하우스에서 주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용훈의 국내 오페라 무대 데뷔작이자 연극계 거장 손진책의 첫 오페라 연출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칼라프’ 역을 맡은 이용훈은 1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예술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꿈같던 일이 현실이 됐다”며 “스케줄이 딱 비는 상황에서 가족을 보려고 한국 방문 일정을 짰는데 놀랍게도 (공연 시기가) 맞아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용훈은 지난 2010년 '돈 카를로'로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 무대에 데뷔한 이래 영국 로열 오페라 하우스, 이탈리아 스칼라 극장 등 세계 유수의 무대에서 공연했다. 서정적이면서 활기찬 음색을 지닌 '리리코 스핀토 테너'라는 평가를 받는다.
국내 데뷔가 늦은 점에 대해 이용훈은 “해외는 빠르면 5년 전부터 제안이 오지만 국내는 아무리 기간을 둬도 1년 혹은 한 달 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며 “그렇게 되면 이미 스케줄이 차서 일정이 밀리고 밀리다 보니 이제야 국내 공연을 하게 됐다”고 답했다. 그는 당초 내년 8월 예술의전당 오페라 ‘오텔로’로 국내 데뷔를 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공연으로 한국 데뷔를 조금 더 앞당겼다.
'투란도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 중 하나로, 대부분 극의 마지막 부분에서 칼라프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투란도트의 모습으로 결말을 맺는다. 하지만 이번 서울시오페라단이 제작한 버전은 이 결말을 시종 캐릭터 ‘류’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연출로 그려낸다.
이용훈은 “지금까지 투란도트 무대에 110~120회 정도 섰는데 한두 작품을 빼고는 모두 전통적인 오페라였다”며 “유럽에선 정통 오페라를 기대하는 관객의 마음이 크기 때문에 이야기를 비트는 일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어 그는 “최근 드레스덴 공연이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설정을 반영한 새로운 시도를 했는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고 말하며 새 연출에 대한 기대감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공연을 위해 오페라의 본고장 유럽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국내 최고의 성악가들이 한데 모였다. 칼라프 역은 이용훈을 비롯해 경희대 음대 교수인 테너 신상근, 한국오페라예술원 교수인 테너 박지응이, 투란도트 역은 유럽 주요 무대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드라마틱 소프라노 이윤정과 김라희가 번갈아 맡는다. '투란토트'의 주요 인물이자 칼라프의 시녀인 류는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로 활동하는 서선영과 뉴욕 메트오페라에서 활동하는 소프라노 박소영이 맡는다.
또 티무르 역에는 한국인 최초로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무대에 올랐던 한국예술종합학교 양희준 교수와 최공석이, 핑에는 박정민·전태현, 팡에는 김성진·김재일, 퐁에는 전병호·최원진이 캐스팅됐다. 지휘는 독일과 한국에서 다수의 오페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진주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정인혁이 맡는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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