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에이아이옥션 "검증된 지식 제공하는 AI 'K-엔진' 개발"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24 16:31

수정 2023.10.24 16:31

지식기반 AI로 잘못된 정보 및 결과 차단
K엔진 로고. 에이아이옥션 제공
K엔진 로고. 에이아이옥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에이아이옥션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 챗GPT의 한계를 극복하고 검증된 지식을 제공하는 AI K-엔진을 개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방침이다.

에이아이옥션은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회사 측은 "K-엔진은 참과 거짓을 구분하기 힘들고 응답 내용의 진위여부를 일일이 검증해야 하는 기존 챗GPT와 달리 정제되고 체계화된 지식을 데이터로 사용해 오류 발생가능성을 완벽하게 제거했다"고 자신했다.

K-엔진은 입력 단계에서 '지식→체계정립→교과서화→데이터입력→공급'에 이르도록 프로그래밍 돼 허위정보나 무단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들이 원천차단시키고, 질문이 길면 길수록 정확한 답변을 무한 생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K-엔진은 현재 리걸테크 영역에서 베타테스트 중이다. 향후 부가가치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등 세무 관련 모든 데이터를 교과서 수준으로 체계화해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박종배 대표는 "K-엔진은 기존의 언어 기반에서 통계적으로 다음 언어를 추측하는 GPT 방식과 달리 검증된 데이터만을 체계로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답변에 오류가 없고 소량의 데이터 입력으로도 거의 모든 질문에 답변이 가능하다"며 “향후 K-엔진 적용범위를 1000여 개 분야로 확대하고, 각 시장별로 세분화해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