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고물가 시대 '앱테크' 주목…성인남녀 75% "이용 중"

뉴시스

입력 2023.10.25 06:03

수정 2023.10.25 06:03

인크루트 성인 1707명 설문조사, 앱테크 유저 75% 아이지에이웍스 "기프테크 앱 합산 사용자 51만명"
자료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료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고물가 시대에 생활비를 절감하려는 이들이 '앱테크'에 주목하고 있다.

인크루트가 성인남녀 17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앱테크 유저 비율이 75%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테크'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기만 해도 돈을 버는 새로운 재테크 풍조를 일컫는다.

24일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앱테크 트렌드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앱테크 관련 주요 앱은 유형에 따라 크게 리워드형(만보기형, 미션형, 금융형 리워드)과 절약형(기프테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만보기형 앱테크 사용자는 ‘프리미엄 골프 유저(7.6%)’, ‘피트니스 관심 유저(6.3%)’, ‘초등학생 학부모(6.4%)’ 유형이 특징적으로 확인됐다.

미션형 앱테크 사용자는 ‘가상화폐 관심 유저’(8.6%), ‘조각 투자 관심 유저’(7.0%), ‘증권/투자 관심 유저’(7.0%) 순으로 관련도가 높았다.

금융형 리워드 사용자의 경우 ‘제2금융권 대출자’(8.6%) 수치가 가장 높았고, 중고거래형 앱테크 사용자의 핵심 특징은 ‘가성비 소비자’(18.4%)로 분석됐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을 저렴하게 구매해 생활비를 절감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현재 기프테크 앱을 사용하는 합산 사용자 수는 약 51만명으로 나타났다.


기프테크 앱 사용자 비율은 여성 69.1%, 남성 30.9%로 파악됐다. 20대 비율은 여성이 21.5%, 남성이 11%로 확인됐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앱테크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통해 "요즘 고금리, 고물가, 경기 불황 얘기가 나오면서 한창 유행했던 명품, 욜로, 플렉스(FLEX)는 가고 재테크, 절약이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다"면서 "그 중에서도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실생활에서 당장 소소한 부가수익을 창출할 ㅅ 있는 앱테크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앱테크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자료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