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트웰브랩스, 엔비디아·인텔·삼성 등서 140억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0.26 10:38

수정 2023.10.26 10:38

트웰브랩스, 엔비디아·인텔·삼성 등서 140억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

[파이낸셜뉴스] 영상이해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 기업 '트웰브랩스'가 엔비디아(NVIDIA)와 인텔(Intel), 삼성 넥스트, 한국투자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000만 달러(약 140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엔비디아가 한국 AI 스타트업에 투자한 사례로는 최초다.

26일 트웰브랩스에 따르면 영상 검색, 분류, 생성 등 영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초거대 인공지능(AI) 영상이해 스타트업이다. 복합정보처리(멀티모달) 신경망을 활용해 영상 검색, 분류, 생성 등 영상을 전문적으로 다루며 글로벌 유일 영상언어모델(VLM)을 확보하는 등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트웰브랩스는 지난해 페이스북과 드롭박스, 블루보틀커피 등 90여개 유니콘 기업에 초기 투자를 진행했던 세계적인 투자사 인덱스벤처스 등 글로벌 주요 벤처캐피탈(VC)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최근엔 한국 회사로 유일하게 CB인사이트와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글로벌 미디어가 선정한 '세계 50대 AI 기업'과 '최고 유망 AI 스타트업'으로 연달아 꼽히기도 했다.

트웰브랩스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글로벌 탑티어 반도체 공급 기업들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리더십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 내 키플레이어로서 자리를 굳히겠다는 계획이다.


이재성 트웰브랩스 대표는 "이번 투자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1위 멀티모달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에 걸맞은 기술 투자와 인재 채용에 더욱 힘을 쏟을 예정"이라며 "단순 투자 파트너십에서 나아가 제품 파트너십까지 염두에 두며, 트웰브랩스 영상이해 모델의 상용화 지원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welcome@fnnews.com 장유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