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개관식 시작으로 사흘간 컨퍼런스·쇼케이스·워크숍 등 성황리 개최…국내외 800여 명 참여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문영호, 이하 센터)는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진행된 ‘2023 아트코리아랩 개관 페스티벌’이 국내외 예술계 인사 및 예술가, 예술기업, 예비예술가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광화문 인근 트윈트리타워 A동 내 5개 층에 조성된 ‘아트코리아랩(Arts Korea Lab)’은 예술가와 예술기업을 대상으로 창·제작 실험부터 시연·유통, 창업·성장에 이르기까지 예술과 기술을 활용한 창업주기 전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예술 특화 종합지원 플랫폼이다.
‘아트코리아랩 개관 페스티벌’은 ‘실험을 통한 예술의 확장’이라는 주제 아래 개관식을 시작으로 예술과 기술, 예술산업 등을 주제로 국내외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주요 담론에 대해 논의하고, 예술가들의 창작품을 선보이는 쇼케이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한 참석자들은 워크숍 및 공간 투어를 통해 직접 공간 및 장비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둘째 날인 26일 ‘예술, 과학기술 그리고 포스트 휴머니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컨퍼런스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홍성욱 서울대 교수는 “인류 문명의 위기 속 인간 중심의 휴머니즘을 넘어 다른 생명체, 기술과의 공존을 모색하는 포스트 휴머니즘 감수성이 중요”하다며 “포스트 휴먼 예술을 어떤 식으로 발전시키고 표현할지 이제 예술가들이 고민해야 할 몫”이라고 전했다. 행사 마지막 날인 27일 ‘예술산업, 콜라보레이션 4.0 장르를 넘어서’라는 주제로 열린 컨퍼런스에서 토론자들은 융합 예술의 산업적 가치는 장르를 초월한 다른 분야 및 기관들과의 협업, 네트워킹을 통해 시작됨을 한 목소리로 강조하기도 했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중 예술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16층, 17층 공간을 개방해 입주기업과 방문객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오픈 스튜디오와 투자자 및 예술가 대상 입주기업들의 ‘미니 피칭’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활동하는 사운드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사운드 테크놀로지 쇼케이스들도 매일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아트랩 클럽에서는 인공지능, 기후위기, 예술산업 등의 주제로 다학제적인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대만당대문화실험장(Taiwan Contemporary Culture Lab, C-LAB), 프랑스 파리의 전자음악 음향 연구소(Institut de Recherche et Coordination Acoustique/Musique, IRCAM) 등 해외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마련한 워크숍이 큰 호응을 얻었다.
센터 문영호 대표는 “아트코리아랩이 예술가와 예술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고 예술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며 “매년 페스티벌을 통해 예술과 기술, 산업 관계자들을 한데 모으고, 창·제작부터 유통, 사업화까지 연결하여 융합 예술 생태계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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