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품

필수아미노산·흡수율 다 갖춘 단백질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02 17:57

수정 2023.11.02 17:57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일동후디스 제공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일동후디스 제공
단백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단백질 시장이 급성장중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8년 813억원 수준이었던 국내 단백질 시장은 3년 만에 3364억원으로 몸집이 커졌다. 업계에서는 올해 4500억원까지 시장이 확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단백질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제품 경쟁도 치열하다. 제형과 섭취 형태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단백질 함유랑은 물론 첨가된 기능성 원료도 천차만별이다. 이에 국내 단백질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일동후디스 관계자가 좋은 단백질 제품을 고르기 위한 기준에 대해 2일 설명했다.

좋은 단백질 제품을 고르는 첫 번째 기준은 '아미노산스코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단백질 품질 점수인 아미노산스코어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해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 9종의 함량을 비교해서 나타낸 수치다.
국내 식약처에서는 아미노산스코어가 85점을 넘어야 건강기능식품으로 승인하고 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단백질은 9종의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충족해야 높은 합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아미노산스코어 100점 이상의 질 좋은 단백질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기준으로는 '단백질 흡수율'을 언급했다. 필요한 곳에 사용되고 남은 단백질은 체내에서 분해된 후 배출된다. 따라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은 양을 먹더라도 흡수율이 높은 '산양유'같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 기준은 '동·식물성 단백질 배합 비율'이다. 동식물성 단백질은 6:4로 배합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단백질 합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일동후디스 측의 설명이다.


국내 단백질 시장에서 누적 매출 4000억원을 달성한 일동후디스의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단백질 흡수율이 높은 산양유단백질을 포함한 7가지 단백질이 함유됐으며 동·식물성 단백질을 6:4로 배합한 것이 특징이다. 또 단백질 대사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과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셀레늄 등 건강기능성분 10종을 담았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의 아미노산스코어는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승인 요건(85점)의 129% 수준인 110점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