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열 손실 없이 미세먼지 잡는다"…겨울철 환기엔 이 제품이 '딱'

뉴스1

입력 2023.11.25 08:05

수정 2023.11.25 08:05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 작동 이미지(경동나비엔 제공)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 작동 이미지(경동나비엔 제공)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 제품 이미지(경동나비엔 제공)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 제품 이미지(경동나비엔 제공)


귀뚜라미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귀뚜라미 제공)
귀뚜라미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귀뚜라미 제공)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과 천호점의 렌털 전문 매장 '큐밍'에 입점한 힘펠의 '휴벤' 시리즈(힘펠 제공)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과 천호점의 렌털 전문 매장 '큐밍'에 입점한 힘펠의 '휴벤' 시리즈(힘펠 제공)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이 다가왔다. 답답한 실내 공기를 환기하고 싶어도 미세먼지와 추위로 창문 열기가 어려워지면서 환기하기가 쉽지않은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해 사용하는 제품은 공기청정기다. 하지만 1~2대의 공기청정기로 집안 내부 공기를 모두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창문을 열지 않아도 외부 공기와 내부 공기를 교환하고 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환기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경동나비엔(009450)은 실내 공기 질을 종합 관리하는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으로 미세먼지 제거와 환기를 한 번에 잡았다. 환기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해 동절기에는 최대 66.8%의 에너지 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천장에 매립된 공기통로(덕트)와 디퓨저를 통해 공기 정화와 환기를 동시에 구현한다. 이 때문에 방마다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시스템만으로도 전체 실내 공기 정화가 가능하다. 창문을 열지 않아도 환기가 가능한 구조다.

필터시스템에는 UV-LED가 탑재돼 초미세먼지와 폼알데하이드와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걸러낸다. 라돈, 바이러스 및 세균 등의 유해 물질도 환기로 제거할 수 있다.

에어모니터로 실시간 공기질도 확인이 가능하다. 전면 모니터는 △초미세먼지 △라돈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온도 및 습도 등을 점수로 환산한 '통합공기질'을 표시한다. 이는 청정환기시스템 제어에 반영된다.

올해 6월에는 주방에 설치할 수 있는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를 출시했다. 3D 에어후드를 청정환기시스템과 연동해 주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리 매연을 관리한다.

지난달에는 해당 제품들을 렌털 상품으로 출시했다. 필터 교체 등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만큼 렌털 서비스를 통해 실내 공기 질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지난해 청정환기시스템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94% 증가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산업용 냉난방 공조 분야에 진출한 귀뚜라미도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을 내놓으며 환기 제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은 천장에 달려 있는 환기구를 통해 기기 한 대만으로 생활공간 전체의 공기 질을 관리할 수 있다.

동 코팅 처리로 살균력을 높인 40㎜ 두께의 헤파필터(H13급)로 3중 청정필터 시스템을 강화했다. 초미세먼지부터 공기청정기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유해가스·세균·알레르기 유발 물질·악취까지 제거한다.

환기플러스 공기청정시스템은 실내 공기 오염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스스로 정화해 주는 '자동청정 모드'와 전기 사용을 최소화하는 '절전청정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공기 질 모니터링 장치인 '에어매니저'는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학물 등 실내 공기오염물질 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알려주고 1개월 단위로 공기 질 데이터를 제공한다.

환기 과정에서 실내 공기가 머금은 냉기와 온기는 70% 이상 회수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데우거나 식히는 데 활용한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2022년 판매실적은 전년 대비 40% 증가를 이뤄냈으며 올해는 10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욕실 환기 시스템에서 두각을 나타낸 힘펠도 천장형 환기시스템 '휴벤E'를 출시했다.

휴벤E는 △환기모드 △자동모드 △공기청정모드 △바이패스모드 등 공기 질에 따른 모드 설정으로 사계절 환기가 가능하다.

실내외 온도차가 크지 않은 시기라면 바이패스모드로 전열교환소자와 필터의 소모를 줄여 기기 수명을 늘릴 수 있다.

휴벤E에 적용된 프리필터와 헤파필터는 업계 최고 등급을 적용해 유해 물질 차단 능력을 높였다.

환기 과정에서 손실되는 열에너지는 열 회수 기술로 효율을 극대화했다.
힘펠에 따르면 휴벤E는 실내 겨울 난방 에너지를 83% 이상, 여름 냉방 에너지의 72% 이상을 회수할 수 있다.

최근에는 휴벤 라인업을 대상으로 렌털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과 천호점의 렌털 전문 매장 '큐밍'에 입점한 힘펠은 필터 관리 및 교체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