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KB금융,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 이재근 은행장 추천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30 17:16

수정 2023.11.30 17:16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제공

[파이낸셜뉴스] KB금융지주는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대추위)를 열고 차기 KB국민은행장 후보로 이재근 현재 은행장을 추천했다고 11월 30일 밝혔다. 임기는 1년이다.

이재근 행장은 영업, 재무, 전략 등 주요 핵심 직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 및 고객과 시장, 영업 현장에 대한 폭넓은 식견을 바탕으로 주요 사업별 정교한 성장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강점을 갖추었다. 또 현장·실행 중심의 소통 경영 및 세대를 아우르는 수평적 리더십 그리고 안정적인 조직관리 역량 등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추위는 "이재근 행장이 지난해 취임 이후 코로나19,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비우호적인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 간 우수한 경영성과를 냈다"면서 "구상보다 실행을 강조하는 리더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변화·혁신의 역량 및 리더십 그리고 경영전문성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쉽지 않은 경기 전망과 상생금융 구현 등 은행의 중요 현안을 대응하는데 있어서 안정적인 조직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과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경영전략 추진에 중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추위는 지난 2년 간 안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 은행장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내·외부 후보 풀을 상시적으로 리뷰·검증했고 지난 10월 25일에는 은행장 최초 2년 임기가 도래하는 상황에서 차기 은행장 후보 선정 기준 및 절차에 대해 논의 했다.


KB금융지주 대추위 결의 이후, KB국민은행은 내달 중 '은행장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후보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와 심사,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은행장 선임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