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유재석·조세호도 쓰는 천지인 사용자면 아저씨라고? [1일IT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12 06:00

수정 2023.12.12 07:01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제가 썼더니 ‘아이고 이제 아저씨네~’ 막 이러는 거예요"

방송인 조세호가 국민 MC 유재석이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등에서 제공하는 한글 자판 천지인을 언급해 화제가 됐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뜬뜬’ 채널에는 진행자인 유재석, 조세호와 함께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운수 오진 날’에 출연하는 배우 이정은, 이성민이 나왔다.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네 사람은 근황 대화 등을 나누던 중 조세호는 “저는 이제 갤럭시를 오랫동안 썼어요. 그럼 이제 갤럭시 삼성에는 ‘천지인’이라는 게 있어요”라며 운을 뗀 뒤 “자판 기법인데 요즘 친구들은 그 천지인을 잘 안 쓴대요”라고 말했다.

유재석은 이를 몰랐던 듯 “아, 천지인 안 써요?”라고 되묻자 이정은은 “(천지인) 안 써!”라고 답했고, 이어 조세호는 “(후배에게) ‘천지인을 안 써?’ 했더니 다른 거 쓰더라”라고 언급했다.

천지인은 1990년대 후반 출시된 피처폰의 한글 입력 방식 중 하나로, 주로 삼성전자 휴대전화에 적용돼 왔다.
스마트폰 출시 이전부터 휴대전화를 사용해온 이들이 지금까지 ‘천지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천지인을 쓰면 아저씨’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게 됐다.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이 가운데 이성민이 바지를 뒤적이더니 “난 아이폰 써요”라고 하면서 아이폰12로 보이는 아이폰을 꺼내들면서 모두들 웃음이 터졌다. 이성민은 “사람들이 나 아이폰 쓰니까 다들 신기해 하더라고”라고 했다.

이에 유재석은 “형님, 저희 갤럭시 이건 접혀요. 이거 봐봐 형, 이거 기가 막혀”라며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5를 자랑하면서 선보였다. 이후 조세호는 유재석에게 “형도 천지인 쓰세요?”라고 묻자 유재석은 당연하다는 듯이 “난 그래도 계속 천지인 쓸 거예요”라고 답했다.
조세호는 “제가 태어난 세대가 그런데, 그거는 거스를 순 없는 거니까”라고 하자 유재석도 “아이, 그럼요. 당연하죠”라고 맞장구를 쳤다.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유튜브 채널 '뜬뜬' 캡처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