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워치 채권

[fn마켓워치] 말많은 전환사채 제3자 평가방법론 등장 ‘눈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24 13:41

수정 2024.01.24 13:41

[파이낸셜뉴스] 이지자산평가가 전환사채(CB) 콜옵션에 대한 회계처리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담은 연구자료를 발표했다.

금융당국이 전환사채에 대한 콜옵션 회계처리 문제를 점점 까다롭게 감독하기로 예고하면서 CB 콜옵션 회계처리 문제는 기업들에 중요한 숙제로 대두했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지자산평가는 기업 재무담당자와 감사인 등이 나서서 CB 콜옵션 공정가치 평가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자료를 발표했다. 콜옵션이란 미래 시점에 자산이 채권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약정한 가격에 되살수 있는 권리다.

앞서 금융위원회에서는 전환사채 건전성 제고를 위해 지난 2022년 5월 '전환사채 콜옵션 회계처리'에 대한 감독지침을 발표했다.


지침에 따르면 제3자에게 부여된 콜옵션을 별도의 파생상품자산으로 구분해 주석으로 공시하도록 했다. 이러한 제3자 콜옵션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규제는 공정가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현재 시장에서는 전환사채 콜옵션 공정가치 평가에 적용되는 평가방법론이 다양하고 이에 따른 많은 이견이 존재한다.

이에 더해 CB에 대한 금감원의 감독은 더 까다로워진다. 금감원은 지난해 6월 '2024년 재무제표 중점심사 회계이슈업종 사전예고'를 통해 상장회사 재무제표 심사시 전환사채 콜옵션 회계처리를 중점 점검 사항으로 예고한 상태다.

기업들은 현장에서 CB 관련 가이드라인이 절실한 상황이 됐다.

코스콤 CHECK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발행한 국내 CB 잔액은 약 27조8100억원(23일 기준) 수준에 이른다. 이에 이지자산평가에서는 이번 연구 자료에 금융감독원의 지침과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발표한 실무사례와 해설 연구보고서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또 CB 콜옵션 공정가치 평가 정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 사례와 명확하게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이한규 이지자산평가 상무는 "콜옵션의 개념부터 시작해 발행자 콜옵션과 제3자 콜옵션의 구분과 유무 가치비교, 복합옵션-전환사채로 지칭하는 콜옵션 공정가치 평가 방법론까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정보 이용자들의 전환사채 콜옵션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지자산평가는 지난 해 복합금융상품 평가 실무서적인 전환사채 공정가치평가 도서인 '금융공학을 기반으로 한 전환사채 공정가치 평가' 발간에 이어 전환사채 콜옵션 연구자료 발표를 통해 복합금융상품 공정가치 평가 전문기관의 입지를 굳혀 가고 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