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아이엘사이언스, 반도건설과 'IoT 스마트 제어' 공동 특허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1.30 07:54

수정 2024.01.30 07:54

온도·습도 따라 조명 자동제어
에너지 비용 절감하는 신기술
아이엘사이언스, 반도건설과 'IoT 스마트 제어' 공동 특허

[파이낸셜뉴스] 아이엘사이언스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제어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라인투광등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는 반도건설과 공동 개발한 기술이다.

30일 아이엘사이언스에 따르면 라인투광등은 아파트 외벽에 빛을 간접으로 비추는 외관조명 일종이다. 이번 스마트 라인투광등은 온도와 날씨 정보를 기반으로 온도센서와 제어기가 작동해 색상을 자동으로 구현한다.

온도센서는 주변 온도를 측정하고 제어기의 디지털 캘린더가 최근 수년간 평균 온도를 산출해 현재 온도에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추천한다.
계절별 온도 변화에 따라 아파트 외벽을 여름에는 시원한 푸른색 계열, 겨울에는 따뜻한 주황색 계열로 연출하는 방식이다.

또한 IoT 스마트 제어시스템은 건축물, 경관 등에 사용되는 조명을 주위 온도, 습도 등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번 특허 등록은 아이엘사이언스와 반도건설이 과거 체결한 IoT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술 협약에 따른 결과물이다.


아이엘사이언스 관계자는 "조명은 중요한 주거환경 요소로서 실용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한 제품을 개발한다"며 "아파트 등 건축물 외관 조명 경쟁이 치열한 요즘, 첨단 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라인투광등이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