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건강이 최고' 온라인 플랫폼...헬스케어 수요에 신제품 '봇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2.23 06:00

수정 2024.02.23 06:00

아이허브의 1월 신규 회원 수 및 1월 인기 상품 TOP 4 이미지. 아이허브 제공
아이허브의 1월 신규 회원 수 및 1월 인기 상품 TOP 4 이미지. 아이허브 제공

[파이낸셜뉴스] 새해가 시작된 이후에도 건강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되면서 건강기능식품부터 보양식, 건강한 콘셉트를 적용한 디저트까지 다양한 건강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눈에 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정월대보름과 새학기 준비 등 관련 이슈가 이어지면서 온라인 플랫폼들은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관련 제품 할인전을 실시하는 등 건강 관리를 지속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적극 공략하고 나섰다.

해외직구 플랫폼도 편의점도 새해 특수 ‘톡톡’

세계 최대 건강라이프 이커머스 아이허브(iHerb)의 지난 1월 신규 가입자 수가 전월대비 29% 증가했다. 아이허브는 1월 실시한 신규 회원 대상 할인 프로모션이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새해와 맞물려 시너지를 내면서 가입자 수 성장 확대에 주효했다고 보고 있다.

동기간 판매 데이터 집계 결과, 판매 1위는 ‘CGN 락토비프 유산균 (300억마리)’ 상품이 올랐다.
이 제품은 아이허브의 PB인 ‘CGN’의 상품으로 오랜 기간 베스트셀러를 지키고 있다. 이밖에도 종합비타민, 오메가3, 마그네슘 등 건기식 시장 대표 격인 성분들이 순위에 올라 근본적인 건강부터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아이허브는 앞으로 날이 풀리면 다이어트를 화두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사 PB브랜드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신제품을 전개하고 비건, 글루텐 프리, 무설탕 등 다양한 콘셉트를 적용한 식품류 상품군까지 적극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플랫폼, 건강·운동·체력 관련 상품 매출 급상승

새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GS25의 올해 1월(1일~27일) 보양식품 매출이 큰 폭 상승했다.

GS25에 따르면 냉장냉동상품에서 보양식품(삼계탕, 사골곰탕, 꼬리곰탕, 도가니탕 등)의 매출이 전월 동기간 대비 321.6%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연초 다양한 새해 결심 중에 '건강', '운동', '체력' 등에 관심이 많아지며 자연스레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GS25는 이에 호응해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염소 보양식 '유어스명품염소전골'을 2월 내놨다. 3월에는 3탄 '고급장어추어탕'을 추가로 출시하며 프리미엄 보양식품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GS25는 프리미엄 보양식이 전문점 수준의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간편한 취식, 우수한 영양가 등의 요소로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CU에서는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프리미엄 디저트가 각광받았다. CU는 저당, 무당, 저칼로리 콘셉트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이 이달 아이스크림 매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건강 아이스크림이 편의점 매출 1위에 오른 것은 업계 최초다.

CU를 운영 중인 BGF리테일은 라라스윗의 인기는 간식을 고를 때도 영양성분까지 고려하는 MZ세대의 ‘헬스디깅’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라라스윗을 가장 많이 구매한 연령대는 2030 세대였다. 라라스윗 시리즈의 2030 매출 비중은 68.7%로 같은 기간 일반 아이스크림(60.7%)에 비해 8.7%p 더 높았다.

이런 트렌드에 힘입어 CU는 저칼로리 콘셉트의 옥수수맛 라라스윗 3종(샌드, 파인트, 모나카)을 선보이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저당 디저트 신제품 ‘라라스윗 크림롤’ 2종도 이달부터 입점, 판매하고 있다.

신학기 맞아 아이 건강 고민하는 학부모 고객 겨냥

신학기를 맞아 아이들의 건강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상품들도 인기다. SSG닷컴이 정월대보름을 맞아 올해의 건강식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하고 키워드별 대표 건강식을 한 데 모아 특가에 판매하는 ‘푸드 쓱세일’ 행사를 실시한다.

SSG닷컴이 선정한 2024년 건강식 키워드는 C(Cleansing·해독주스), L(Low Sugar&Calorie·저당&저열량), A(Alternative Meat·대안육), S(Super Food·슈퍼푸드), H(High-Protein·고단백)로 ‘맞붙다’를 의미한다. 건강 관리는 결국 ‘자기 자신과 끊임없이 맞붙으며 얻어 나가는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쓱닷컴은 이와 함께 건강식 키워드별로 엄선한 상품을 특가에 판매하는 할인전을 22일까지 진행 중이다. 디톡스 음료인 ‘피코크’ ABC 클렌즈 주스, 설탕 대용으로 활용 가능한 ‘마이노멀’ 알룰로스 가루 제로칼로리, 우유·버터·계란을 사용하지 않는 채식 빵 ‘더브레드블루’ 비건 베이커리, ‘셀렉스’ 고단백질 음료를 비롯해 슈퍼푸드의 대명사인 브라질넛, 필리넛, 구운아몬드, 구운캐슈넛 등으로 구성된 견과류 세트를 대표 상품으로 선보인다.

G마켓은 이달 27일까지 ‘디지털·라이프 빅세일’을 진행한다. 노트북 등 신학기 필수템부터 패션, 뷰티, 건강식품 등 시즌 관련 상품을 원스톱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혜택 폭을 키웠다.
디지털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임박한 신학기를 겨냥해 학기 시작 전인 환절기 시즌, 자녀들의 면역력 고민이 많은 학부모 고객의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