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울연구원, 도시문제 해결 위해 차세대융합기술원과 협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9 13:43

수정 2024.04.09 13:43

환경·스마트시티·교통 등 도시문제 해결
공동연구 의제 발굴 후 해결방안 모색
정책·기술 융합 통한 시너지 효과 기대
서울연구원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도시문제 해결 융·복합 연구 및 의제발굴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서울연구원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도시문제 해결 융·복합 연구 및 의제발굴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서울연구원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도시문제 해결 융·복합 연구 및 의제발굴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연구원은 정책개발 및 시정발전을 위해 서울시가 출자한 전문연구기관이다.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및 전략수립 연구에 특화돼 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공동 설립한 4차 산업기반 연구개발(R&D), 중소기업 지원 등 과학기술 개발분야에 특화된 융합기술 전문연구기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환경, 스마트시티, 차세대 교통시스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등 도시문제 관련 공동연구 의제를 발굴하고 시민이 체감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연구 협력 및 인적교류를 통한 공동 의제를 발굴하고, 지역 문제의 과학적인 해결과 연구사업 추진체계 강화를 통해 기술개발과 정책이 융합된 실효성 높은 시민 체감형 도시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발굴한 도시문제 공동의제에 대해 연구인력 및 기술 상호교류, 관련 연구성과 공유 및 활용을 위한 학술토론회, 국내·외 인적 물적 네트워크, 연구인프라 공유 등 양 기관의 강점에 기반으로 상호보완적 연구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이 도시문제 해결의 동반자로서 시너지를 극대화해 융·복합혁신기술의 시정 도입 촉진 및 확산, 도시 정책 수립에 함께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