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초역세권·독점 수요 품은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5.10 16:19

수정 2024.05.10 16:19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

고금리 기조와 부동산 시장 불황이 이어지면서 투자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치열하다. 전문가들은 상업시설 중에서도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며, 특정 지역에 주목하기 보다는 각 지역 내 ‘1급지 초우량 상업시설’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대규모 주거단지 인근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역세권 상권'이 대표적이다. 역세권 상권은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지역의 상권과 유동 인구, 고정적으로 상업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배후수요가 탄탄한 곳으로 상업시설 시장의 블루칩으로 통한다.

이런 가운데 반도건설이 부산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에코델타시티의 중심상권에 분양하는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은 명지국제신도시와 낙동남로에 인접한 위치로 도보 5분 거리에 강서선(계획)과 하단~녹산선(예정) 환승역이 들어서는 더블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명지IC, 서부산IC가 인근에 위치해 주변 지역과의 교통망도 우수하다. 에코델타시티 인근에 물류 이동 거점이 될 가덕도 신공항이 오는 2029년 개항 예정이며,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부전마산복선전철선도(2024년 예정), 엄궁대교, 장낙대교, 부산형 급행철도(BuTX) 등의 광역교통망 개발계획까지 갖추고 있어 교통환경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라 서부산 미래비전의 중심으로 손꼽힌다.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은 총 1,128실의 기업체, 종사자 등 예상 상주 인원 5000여명의 내부수요 독점을 비롯해 에코델타시티의 약 7만 6000여명의 거주민 배후 수요까지 품고 있다.

특히 에코델타시티 내 상업업무용지 비율은 4.5%로 다른 택지개발지구의 경우 많게는 8%를 넘기도 하는 것과 비교해 상업업무용지 비율이 적은 편이다. 또한 단지 내 상업시설 면적 비율도 4.75% 수준으로 상업시설의 희소가치가 높다. 이번에 공급되는 단지 내 상업시설 82실 모두 1층 전면부 배치되어 가시성은 물론 접근성이 우수하며, 전용면적 10~30평으로 구성되어 있어 분양가가 합리적인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다수의 시공 실적으로 검증된 시공능력과 사업 안정성이 보장된 반도그룹 시행·시공 자체 사업으로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고, 합리적인 분양가와 중도금 전액무이자라는 최상의 분양조건을 갖추고 있다.

당 사업지와 유사한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풍부한 고정수요와 배후주거수요 유입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 공실률이 전무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지식산업센터 단지 내 상업시설의 가치를 검증했다.


한편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지식산업센터 제조형에 이어, 분양 중인 업무형 상품은 소형 위주 설계로 투자 접근성이 용이하며, 필요면적에 따라 병합이 가능한 가변 평면설계로 기업 니즈에 맞춰 다양한 업무공간으로 확장할 수 있어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내 상업시설 모델하우스는 부산시 강서구에 위치해 있다.
준공은 2026년 9월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