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시, 수봉산 주변 급수시설 개선 및 노후상수관 교체 작업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5.30 10:40

수정 2024.05.30 10:40

오는 6∼10월 시설물 현대화 작업 실시
수봉산 주변 2800세대 수돗물 안정적 공급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는 수봉산 주변 지역의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배수지 가압시설과 노후 상수관 교체 등 수돗물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미추홀구 수봉산 주변 지역에 수돗물 공급을 담당하는 주요 시설물인 수봉공원 배수지는 수돗물이 부족하던 시절인 1987년부터 현재까지 37년간 인근지역에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해 오고 있다.

현재 수돗물 사용량 증가에 따른 배수지 체류시간 감소로 적정 사용량을 이미 넘었는데다 수봉산 주변의 상수도관은 1980년대 매설돼 노후하고 녹지지역 및 산 능선에 관로가 위치해 누수 등의 수돗물 낭비 현상이 많아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사업비 약 15억8000만원을 투입해 수봉산 주변 지역 노후 상수관과 수봉공원배수지 가압시설의 교체를 포함한 시설물 현대화를 추진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정수장에서 배수지까지 원활하게 수돗물을 공급하고, 교체된 상수관로를 통해 수봉산 주변 지역(용현동, 숭의동, 도화동 일원) 약 2800세대 가정까지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수돗물 공급체계 현대화로 정확한 수도 공급량 및 사용량 측정이 가능해져 유수율 저조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누수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불필요한 수돗물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


김인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정비사업의 홍보 및 안전관리 등의 준비를 철저히 해 시민들의 불편 최소화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봉공원 일원 상수도 급수 공급체계 정비에 따른 영향 권역.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제공.
수봉공원 일원 상수도 급수 공급체계 정비에 따른 영향 권역.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제공.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