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ETRI가 개발한 AI기술 국민에게 선보인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6.20 13:37

수정 2024.06.20 13:37

'ETRI 컨퍼런스 2024' 26~27일 개최
AI, 로보틱스, AI컴퓨팅·보안, AI융합·응용 등 소개
기술세션-전시-사업화 기업 투자 IR 마련
ETRI가 개발한 AI기술 국민에게 선보인다


[파이낸셜뉴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그동안의 인공지능(AI) 기술개발 연구성과와 미래기술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ETRI 연구진이 직접 기술을 소개하고, 전시하며, 사업화 기업들의 투자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ETRI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26일부터 이틀간 'ETRI 컨퍼런스 2024'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이번 행사는 최근 ICT 분야의 가장 큰 이슈인 AI와 관련, 연구진의 그간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의 AI와의 동행에 있어 연구원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연구개발 과정에서 응원해 준 국민께 감사를 드리는 자리이고 주요 고객에게 연구원의 성과를 공유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디지털 혁신으로 만드는 행복한 내일 : AI와의 동행'을 주제로 △인공지능 △로보틱스 △AI컴퓨팅·보안 △AI융합·응용 등 4개 부문의 ETRI 성과를 발표하는 기술세션과 22개 핵심기술 전시회, 혁신투자포럼을 개최한다. 특히, 26일 개최되는 혁신투자포럼은 ETRI 기술사업화 기업 중 유망 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투자유치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설명회(IR)다.

ETRI 방승찬 원장의 'ETRI 연구성과 발표 및 시연'이 가장 먼저 행사의 시작을 알린다. 방 원장은 연구원의 가장 최근 핵심 성과인 △종단형 음성인식 기술 △자율성장AI △근접탐색기술 △AI과학경호 등의 시연을 함께 선보인다.

이어서 ㈜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가 'AI for ALL 시대, AI의 다음 단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기조연설 주제를 두고 AI와 AI로봇, AI컴퓨팅·보안, AI융합 부문 5명의 전문가가 토론하는 패널토론도 뒤이어 진행된다.

기술세션은 첫날 오후에는 인공지능·로보틱스, AI컴퓨팅·보안 2개 세션이 준비됐다. 이번 행사의 주제인 'AI'를 중심으로 △생성형 시각지능 △실시간 통역 △AI외국어 교육 등 AI 핵심원천기술에 대한 ETRI 성과를 소개한다. 이어서 AI를 활용한 로보틱스 △자율주행 모빌리티 △사람과 대화하는 소셜로봇 △보행로봇 등 'AI로봇'에 대한 성과 발표가 이뤄진다.

첫날 두 번째 세션에서는 혁신적 AI 활용의 발판이 되는 △온디바이스 메모리 △AI반도체 등의 'AI컴퓨팅', AI를 통한 △범죄 징후 사전인지 AI △사용자 신원확인 AI 등 안전·보안의 'AI보안'까지 ETRI의 AI 원천·응용 기술에 대한 폭넓은 성과를 선보인다.

이틀째 기술세션은 'AI융합·응용기술' 분야이다. 드론과 같은 에어 모빌리티부터 제조·에너지, 바이오·의료, 국방·안전, 지역특화산업에 이르기까지 AI와 융합된 응용 서비스와 플랫폼에 있어 ETRI의 성과를 발표한다.

기술세션과 함께 22개의 기술전시도 함께 이뤄진다. 특히, 이번 전시는 고객의 몰입도를 강화하고 수요자 기반의 전시를 위해, 활용처 위주로 테마형 전시관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ETRI AI기술의 성과와 활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가정(ETRI AI for Home) △공공(ETRI AI for Public) △헬스케어(ETRI AI for Healthcare) △사무공간(ETRI AI for Work) 등 고객 눈높이에 맞춘 4개의 전시존으로 구성했다.

이와 함께, 컨퍼런스 첫날에는 공공기관 최초의 기술사업화 전문 투자회사, ETRI홀딩스와 공동으로'혁신투자포럼'도 개최한다. 혁신투자포럼은 ETRI 기술사업화 기업 중 유망 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투자유치 성장지원을 위한 투자 IR이다. 이번 혁신투자포럼에는 소재부품장비 및 ICT 분야의 6개사와 바이오·메디컬·헬스케어 분야 6개사 총 12개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ETRI는 부대 행사를 마련, 일반 국민과 함께하는 컨퍼런스로 행사를 꾸몄다. ETRI의 AI 발전사를 보여주는 AI 히스토리월을 만들었고, 디지털 초상화와 '내가 주인공이 되는 예술작품'코너에서는 무료로 기술을 체험하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체험도 이뤄진다.
또한, 연구원이 그동안 펴낸 과학도서 무료 나눔 행사도 진행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