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주택 공급 감소 전망, 내 집 마련 진입장벽 앞으로 더 높아진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6.25 10:21

수정 2024.06.25 10:21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투시도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투시도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 공사비 인상,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려 등이 얽히면서 주택사업자들이 신규 공급 계획을 저울질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르면 내후년부터 공급 부족에 시달려, 아파트값이 상승하고 내 집 마련 진입장벽까지 높아지게 될 것이란 우려 섞인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이 지난 17일 진행한 ‘주택공급활성화방안 세미나’에 따르면, 올해 착공 물량이 35만세대로 작년(24만2,000세대)과 비교해 늘었지만, 예년 평균(약 52만세대)에 비하면 크게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착공 후 2~3년 뒤 입주되는 걸 고려하면 2022년부터 급감한 주택 착공이 내년부터 공급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의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계획된 분양물량 중 대부분이 분양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공급부족이 예상된다”며 “신규 공급은 앞으로 갈수록 부족해지는 만큼 수요자 입장에선 되도록 새 아파트라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곳이라면 빠르게 선점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새 아파트로 옮겨 가려는 갈아타기 수요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그동안 재건축이나 재개발 기대감에 구축 매수를 해왔지만 사업이 진행되기까지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차라리 새 아파트로 들어가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재 자금 상황이 넉넉지 않은 수요자들의 경우에는 현재 분양 중인 새 아파트를 적극 노려보는 분위기다.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현재에도 중도금 무이자는 물론 발코니 확장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실질적인 집값 부담을 덜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DL건설이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분양 중인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평촌생활권에 위치한 데다가 호원초를 품은 초품아 입지, 그리고 평촌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는 여건임을 눈여겨보면 실거주, 투가자치가 충분한 단지라는 것이 수요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현재 선착순 분양이 진행 중이므로 거주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 사용유무에 상관없이 원하는 동, 호수를 선택해 계약에 나설 수 있다는 이점까지 존재한다.

이러한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의 구(舊)안양LG연구소 부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총 458세대로 조성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89세대 △74㎡ 45세대 △79㎡ 37세대 △84㎡ 128세대 △98㎡ 59세대에 이른다.

이 단지는 지하철 1, 4호선 및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다. 특히 C노선(예정)이 삼성역, 청량리역 등을 지나는 만큼 GTX-A노선(예정), B노선(예정) 환승역과 연계돼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 시간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을 통해 GTX-C노선(예정) 등으로 환승 가능한 역으로 이용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교통망을 누릴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차량을 통해 흥안대로, 경수대로 등을 이용하기 수월하고 1번, 47번 국도와 평촌IC, 산본IC 등은 물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진입하기에도 좋다.

단지 주변에는 일자리가 풍부하다. 가까이에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 다수의 계열사가 위치해 있고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도 들어서 있다.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 등으로의 이동도 가능하다.

또 평촌생활권에 공급돼 입주와 동시에 생활 인프라 이용이 편리하다.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 쇼핑 및 여가 생활을 누리기에도 좋다.

이 단지에는 e편한세상만의 특화 설계인 ‘C2 HOUSE(C2 하우스)’도 적용된다. 이를 통해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의 효율적 보관이 가능한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일부 세대 제외)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단지 내, 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돼 공기질도 깨끗하게 유지된다.
또한 지상에는 주차공간이 없는 100%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주택전시관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서울시 서초구 코스트코 양재점 일원에 마련돼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