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용카드

트래블카드 파격혜택? 대부분 전월 실적 채워야

김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7.15 18:22

수정 2024.07.15 18:22

공항라운지 무료·캐시백 적립 등
전월 이용실적 충족해야 혜택받아
"별도 조건없이 포인트 적립 제공"
네이버페이 선불카드로 공격영업
트래블카드 파격혜택? 대부분 전월 실적 채워야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 특화 체크·선불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통상 체크·선불카드 상품의 경우 금융사에 큰 이익이 돌아가지 않음에도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등 파격적인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다만 전월실적 등 혜택이 제공되는 조건과 한도가 있는 경우가 많아 카드 발급 전 잘 따져봐야 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권의 트래블 체크카드인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신한 SOL트래블 △KB국민 트래블러스 △우리은행 위비트래블 트래블 체크카드와 간편결제사 네이버페이의 선불카드인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트래블카드의 원조 격인 '트레블월렛'은 대부분 해외결제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은행과 연결된 체크카드의 경우 주요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실적 조건 충족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잘 살펴봐야 한다.

실제 해외결제수수료 무료 혜택은 'KB국민트래블러스(전월실적 20만원)'를 제외하고 모든 상품들이 전월 실적과 상관 없이 혜택을 제공하지만 이외의 특화혜택에서는 전월실적 조건이 붙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공항 라운지 혜택을 제공하는 '신한SOL트래블'의 경우, 해당 카드로 국내 전월 이용실적 30만원을 채워야 반기 1회씩 연 2회 라운지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국내 혜택을 살펴보더라도 전월실적 국내 이용금액 30만원을 충족해야 편의점 5% 할인혜택과 국내 대중교통 1%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각각의 혜택에는 일 1회·월 3회·3000원, 월 3000원이라는 한도 또한 존재한다. KB국민 트래블러스와 우리은행 위비트래블 또한 국내 혜택 제공 시 실적조건과 한도가 따라붙는다.

반면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의 경우, 별도 조건 없이도 해외에서 사용된 결제 금액의 3%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돌려준다. 적립 한도는 없으며, 해외 오프라인 결제처 뿐만 아니라 해외 직구 시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도 포함된다. 해외 결제금액 적립혜택의 경우 '우리은행 위비트래블' 외 타 카드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위비트래블 카드 또한 전월 국내 실적 20만원·50만원·70만원을 이용해야 한다는 조건과 캐시백 한도(1만원·2만원·3만원)가 존재한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국내에서도 전월실적 필요 없이 네이버 스마트·브랜드스토어 1.5% 적립과 온·오프라인 이용금액 0.3%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두 혜택 모두 적립 한도는 없다.


장명현 여신금융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의 경우, 자신들의 영역 안에서 유통되는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활용한 결제를 유도하기 위해 공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들이 활용하기에 일반 은행 계좌와 네이버페이 포인트 계정 중 어느 것이 편한지에 따라 (흥행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