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회생장치 개발사 레디로버스트머신, 해외진출 시동
[파이낸셜뉴스] 유망 기술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2024 글로벌 팁스 사업이 최근 선정기업 20개사를 발표한 가운데 부산 기업인 레디로버스트머신㈜가 선정돼 해외 진출을 꾀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부는 2024 글로벌 팁스 사업 참여기업 20개사를 최종 선정하고 명단을 13일 발표했다.
팁스는 중기부가 선정한 운영사가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해 창업기업을 선별하고 정부에서 기술개발(R&D)과 창업사업화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체계의 지원사업이다. 그간 27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총 13조원 규모의 후속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내는 등 중기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글로벌 팁스는 올해 신설된 지원사업으로 해외 벤처캐피탈로부터 20만불 이상 투자받은 유망 기술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6억원의 해외진출 자금을 지원한다. 이는 국내 중심의 해외 지원에서 벗어나 유망 기업의 해외법인 설립과 같은 직접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현지 벤처캐피탈의 투자와 엑셀러레이팅 역량을 활용해 현지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한다. 해외 우수 벤처캐피탈의 참여로 인해 국내외 선순환 창업생태계 유도를 노린다는 것.
제1회 사업에 선정된 20개사 가운데 12개사는 모태펀드에서 출자한 글로벌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으로 확인된다.
부산에선 유일하게 레디로버스트머신이 선정됐다. 이 기업은 굴착기의 동작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해 연료비의 20~30%를 줄이는 등의 스마트 에너지 회생 시스템 개발 활동을 하고 있다.
선정 기업에는 3년간 최대 6억원의 해외진출 자금이 주어진다. 또 해외 네트워크와 전문성을 지닌 전문기관의 도움으로 국가별 현지 진출 사전준비, 스케일업, 파트너십 연계 등의 해외 진출 특화 서비스도 제공된다.
한편 이번 글로벌 팁스에 선정된 기업은 레디로버스트머신을 비롯해 △고레로보틱스㈜ △디앤씨바이오테크놀로지 △디토닉㈜ △리벨리온 △메이저맵㈜ △㈜매스프레소 △㈜글로랑 △㈜닥터나우 △㈜비주얼 △㈜애드쉴드 △㈜어크로스비 △㈜쿼드마이너 △㈜테크타카 △㈜플록스 △㈜엘리스 △㈜큐엠아이티 △㈜크리에이트립 △지로 △포트로직스㈜다.
lich0929@fnnews.com 변옥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