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실거주 의무 조항 없는 '디에이치 방배' 시장 이목 쏠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8.14 09:26

수정 2024.08.14 09:26

디에이치 방배_투시도
디에이치 방배_투시도

최근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 등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는 지역 부동산 시장에서 실거주 의무 조항이 없는 아파트가 분양 시장에 등장하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아파트의 분양가를 제한하는 제도로, 주택 가격의 급등을 억제하고 서민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아파트는 인근 시세 대비 책정된 분양가 수준에 따라 일정 기간 거주 의무 기간이 있는데, 과거에는 입주 가능 시점 즉시 수분양자 본인이 직접 거주해야 해서 잔금 마련에 부담이 매우 컸었다. 2024년 3월 입주 시작 시점을 3년 유예하는 것으로 관계 법령이 개정되었으나 입주 의무 기간을 충족하기 전까지는 매매가 불가능하여 여전히 부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반대로 거주의무 기간이 없는 경우 필요에 따라 임대하거나 매각할 수 있어 유연성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실수요자와 투자수요 모두 관심이 높다. 현재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 지역은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로 아파트 가격이 매우 높아 거주의무기간이 적용되지 않는 분양 아파트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매우 희소하다.

이런 가운데, 현대건설이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일원에 ‘디에이치 방배’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실거주 의무 조항이 들어가 있지 않아 분양 전부터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방배동은 그동안 서초구에서 신규 아파트 공급이 부족했던 지역으로, 구축 단지가 많아 주변 아파트 시세가 낮게 평가받았기 때문에 분양가 상한제 해당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거주의무기간을 적용받지 않게 됐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33층, 29개 동, 전용면적 59~175㎡ 총 3,06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또한 ‘디에이치 방배’의 일반분양 물량은 1,244세대로, 전용면적 59~114㎡로 구성된다. 이는 올 하반기에 예정돼 있는 강남권 분양단지 중 가장 많은 일반분양 세대수다. 특히 가장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 전체 물량이 956세대, 일반분양 물량 중 76% 비중으로 저층 외의 물량도 많아서 실거주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1순위 청약조건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서울특별시 및 수도권 거주자 중 만 19세 이상 성년자 혹은 세대주인 미성년자(자녀 양육, 형제∙자매 부양), 세대주, 2주택 이상 소유한 세대에 속한자가 아닐 것, 과거 5년 이내 다른 주택의 당첨자가 된 세대에 속한자가 아닐 것, 청약통장 가입기간 2년 이상 경과하고 지역∙면적별 예치금액 이상 등이다.

하이엔드 브랜드인 ‘디에이치’의 가치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도 주목되는 요소다. 방배동 재건축 정비사업지 가운데 가장 높은 33층으로 시공되는 것을 필두로 전 세대 남측향위주의 단지 배치와 맞통풍 판상형(일부 세대)으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단지설계도 체크포인트다. 건폐율 17.4%, 용적률 241%이 적용돼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보여주며 넓은 동간 거리를 확보했다. 또한 인근에 위치한 단지들 가운데 가장 높은 47.7%의 조경률로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생활공간 내부는 고급 내장재 및 가구가 적용될 계획이며, 지하에 세대 창고가 제공된다. 타입별로 알파룸, 팬트리, 대형 드레스룸, 대형 현관창고 등의 수납 특화설계가 적용될 예정이고, 일자형 아일랜드 대면형 주방(일부타입)이 시공돼 고급스러움을 더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골프연습장, 필라테스, 피트니스, GX룸 등을 필두로, 수영장, 스카이라운지, 씨네마(예정), H 위드펫 등의 차별성 있는 고급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디에이치 라운지, 다이닝 라운지, 게스트하우스 등 쾌적한 휴식공간 등과 자녀들을 위한 개인독서실, 다함께돌봄센터 등도 마련된다.

한편, 디에이치 방배의 견본주택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동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청약 일정은 오는 8월 26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7일(화) 1순위 해당지역, 28일(수) 1순위 기타지역, 29일(목) 2순위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9월 4일(수)이며, 정당 계약은 9월 19일(목)~26일(목) 8일간 이뤄진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