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KT, 'T우주' AI 기반 구독 서비스로 개편…이달 전용앱 출시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9.03 09:00

수정 2024.09.03 09:00

기존 구독 상품 전면 개편
AI 상품추천·구독주기 다양화 등
구독 특화형 편의기능 추가
제휴처 지속 확대
개편된 T우주 관련 이미지. SKT 제공
개편된 T우주 관련 이미지. SKT 제공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구독 마케팅 플랫폼 'T우주'를 인공지능(AI) 기반 구독 마켓으로 개편한다고 3일 밝혔다. SKT가 언급한 'AI 기반 구독 마켓'은 이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골라담을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말한다. 이번 개편을 위해 SKT는 AI 기술 도입, 제휴처 확대 등을 진행했다. 향후에는 이용자 편의 강화를 위해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출시, 구독 라인업 확대도 추진한다.

SKT는 AI 기반 구독 마켓으로 개편을 위해 AI 기반 고객 행동 예측 모델을 도입했다.
이용자 개인별 구독 이용 성향 및 실시간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기술이다.

아울러 SKT는 T우주에 11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외부 간편결제와 간편 로그인 시스템도 탑재했다. 구독 특화형 편의 기능도 강화했다. 구독을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일시정지·재시작' 기능을 추가하고 주기별 구독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편했다.

이외 이번 T우주 개편의 큰 특징 중 하나는 구독 상품 재구성이다. SKT는 기존 '우주패스 all', '우주패스 life' 등 추상적인 상품명을 'T우주패스 쇼핑 11번가', 'T우주패스 편의점&카페' 등 직관적으로 변경했다.

신규 구독 라인업 출시와 함께 제휴처도 확대했다. 우선 G마켓, 롯데월드, 에버랜드, 한컴독스 등 신규 제휴처를 확보했고, 이에 따른 'T우주패스 쇼핑 G마켓', 'T우주패스 free(롯데시네마, CGV, CJ더마켓, 아모레몰, 티맵대리, 배민B마트, HD현대오일뱅크 등 포함)' 등 신규 상품도 선보인다.

SKT는 연내 'T우주패스 미디어', 'T우주패스 DIY', 'T우주패스 구글원', 'T우주패스 마켓컬리' 등 구독 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달 중 'T우주' 전용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윤재웅 SKT 구독CO 담당(부사장)은 "이번 개편을 계기로 AI 기반 '구독 마켓'으로 진화해 소비시장 전반을 타깃으로 성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고객과 파트너가 원하는 최적 서비스를 제공해 구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구독마켓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