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헬스

"속지 마세요" 배우들이 즐겨 먹는 '이 음식'..140만 유튜버 "오히려 살 찌운다" 경고 [헬스톡]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9.12 07:43

수정 2024.09.12 13:54

준금의 유튜브 채널 '매거진 준금'
준금의 유튜브 채널 '매거진 준금'

[파이낸셜뉴스] 구독자 140만이 넘는 유명 뷰티 유튜버 '씬님'이 자칫하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는 다이어트 음식을 소개했다.

12일 헬스조선에 따르면 유튜브 채널 'ssin 씬님'에는 지난 6일 '혈당 안 올리고 '벌크업' 하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뷰티 유튜버 '씬님'
뷰티 유튜버 '씬님'

씬님은 구독자 144만명을 보유한 유명 뷰티크리에이터로, 최근 혈당 다이어트를 시작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게재된 영상에서 씬님은 "100일 동안 혈당 지수를 직접 측정해 보고, 혈당이 낮아 보이지만 알고 보면 높은 음식을 소개한다"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곤약젤리, 누룽지, 라이스페이퍼' 등 3가지를 소개했다.

씬님은 "곤약 젤리는 소량 먹어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고 절대 안정화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누룽지에 대해서는 "누룽지는 왠지 모르게 한국인 정서상 건강식품 같은 느낌이 강했다"며 "하지만 밥을 빻아서 끓인 거라 당국물 그 자체더라"고 평가했다. 끝으로 라이스페이퍼를 소개하며 "살을 빼겠다고 먹었는데 혈당 지수가 190으로 높게 치솟았다"고 말했다.

곤약젤리·누룽지·라이스페이퍼.. 다이어트 식품일까?

'곤약 젤리'는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이 그나마 마음놓고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알려져 있다.
배우 박하선은 "배가 고프면 밥대신 곤약 젤리나 과자를 먹는다"고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에서 밝힌 바 있다.

곤약은 97.3%가 수분으로 구성, 거의 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 칼로리도 100g당 약 6kcal에 불과하다. 물을 많이 마시면 배가 불러 다른 음식을 먹기 힘든 것처럼 곤약을 먹으면 포만감이 커 다른 간식 먹는 것을 수월하게 참을 수 있다. 특히 곤약에는 체내에서 소화가 안 되는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체지방은 영양소가 몸에 흡수돼 에너지로 쓰이고 남아 몸에 축적되면서 생기는데, 글루코만난은 체지방이 만들어지는 첫 단계인 흡수부터 되지 않는 것이다. 게다가 장에서 끈적하게 녹은 후 다른 음식물에 엉겨 붙어 다른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까지 늦춘다.

하지만 '곤약젤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생각보다 곤약이 적게 들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 곤약젤리들의 평균 곤약 함량은 겨우 0.4g이다. 이 정도로는 배변활동 촉진 등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곤약 젤리로 다이어트와 건강 증진 효과를 보려면 곤약 함량을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두번째로 '누룽지'. 60대 나이에도 44사이즈를 유지중인 배우 박준금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이어트 찐찐템은 '누룽지차' 마시기다"라고 소개 한 바 있다.

하지만 누룽지는 다이어트 음식처럼 보이지만 혈당 수치가 매우 높다. 밥을 눌러서 만들기 때문에 부피가 작아 밥보다 많이 먹게 된다. 또 누룽지는 당질 위주 음식이라 혈당이 빠르게 올라간다. 서울대와 가천대 식품영양학과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혈당지수는 72로 '고혈당지수식품'에 해당된다.

또한 외관상 가볍고 얇아 열량이 적을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 '라이스페이퍼'는 한 장당 15~20kcal나 되는 열량을 보유하고 있다. 10장만 먹어도 약 200kcal나 되는데, 이는 밥 반 공기를 넘는 열량이다. 게다가 보통 라이스페이퍼만을 단독으로 먹지 않고 월남쌈처럼 새우나 고기 등을 얹어 싸먹는다.
이 경우 열량은 자연스레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혈당지수도 높다.
라이스페이퍼의 혈당지수는 80으로 누룽지보다 고혈당지수 식품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