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디 베로나 '투란도트' 전여진, 하오 티안 부부 인터뷰
[파이낸셜뉴스] 오는 12~19일 서울 잠실올림픽 체조경기장 KSPO돔에서 첫 내한 공연을 펼치는 '2024 오페라 투란도트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에 한국과 중국인 성악가 부부가 나란히 한 무대에 서 눈길을 끈다. 특히 주인공 '투란도트' 역을 맡은 전여진은 한국인 최초로 ‘아레나 디 베로나’의 ‘투란도트’ 타이틀롤을 거머쥔 주역이다.
"눈 앞에 놓친 데뷔 기회...내 인생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
101년 역사를 가진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오페라 축제 ‘아레나 디 베로나’의 2024년 개막작 ‘투란도트’는 작곡가 푸치니의 유작이다.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감독으로 유명한 오페라계 거장 고(故)프랑코 제피렐리가 2010년 야외 원형극장 아레나 디 베로나에 맞춰 연출한 버전을 그대로 가져왔다. 오케스트라를 제하고 무대에 오르는 성악가, 합창단, 무용수, 연기자만 500여명에 달할 정도로 화려한 규모를 자랑한다.
전여진은 ‘2024 오페라 투란도트 아레나 디 베로나 오리지널’에서 올가 마슬로바, 옥사나 디카와 함께 ‘투란도트 공주’ 역을 맡았다. 그런 그에게 이번 무대는 말로 형언할 수 없이 각별하다. 지난 3월 이탈리아 현지에서 오디션을 통해 ‘투란도트’ 역을 따냈는데 공연 며칠을 앞두고 건강 악화로 데뷔가 좌절됐기 때문이다.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대를 졸업한 전여진은 최근 파이낸셜뉴스와 만나 “유학 시절부터 ‘아레나 디 베로나’ 무대를 꿈꿨다. 전설적인 성악가 마리아 칼라스부터 한국의 이용훈 등이 섰던 무대"라며 "투란도트는 특히나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에서 인기가 많은 공연인데, 당시 4회 모두 매진된 상태였다”고 돌이켰다.
그는 “성악가의 소리는 나이가 들수록 익는다. 코로나 터지기 전만 해도 (내 목소리가) 지금보다 가벼운 느낌이었다면, 35세가 지나니까 소리가 강해졌다"며 "류 역보다는 투란도트 역에 잘 맞겠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코로나 시기 혼자서 공부를 해둔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그렇게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왔다. 지난해 ‘아레나 디 베로나’ 재단을 이끌고 있는 극장장 겸 예술감독인 소프라노 체칠리아 가스디아를 만나 좋은 얘기를 나눈 것.
그는 “현역 시절 류 역을 많이 한 분인데 내 ‘투란도트’ 아리아를 듣고, 진짜 ‘투란도트’ 목소리를 가진 가수를 찾은 것 같다, 드라마틱하면서도 부드럽다, 인간적인 투란도트 목소리 같다고 해줘서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전여진은 지난 6월 15일 '투란도트' 데뷔를 앞두고 4~5월 북미부터 유럽까지 '아레나 디 베로나' 재단이 하는 프로모션 공연을 다녔고, 이후 리허설에 참여했다. 그런데 공연 며칠을 앞두고 쓸개에 담석이 생기고 위산 역류로 후두가 너무 자극돼 목소리가 걸걸해졌다.
그는 “최상의 컨디션이 아니더라도 데뷔할 것인가, 아니면 다음 기회를 기약하며 포기할 것인가, 공연 이틀 전까지 출연 여부를 결정해야 했는데, 내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였다"며 "장고 끝에 결국 다음 기회를 기약했다”고 돌이켰다.
당시 성악가인 남편의 조언도 한몫했다.
전여진은 “남편이 '일시적인 건강문제다. 너무 좌절하지 마라, 기회는 다시 찾아온다, 너의 목소리나 노래 실력은 바뀌지 않는다고 해줬다'"며 "한동안 너무 우울했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애썼다”고 말했다.
그는 솔오페라단 이소영 단장에게 감사를 표하며 “투란도트 현지 데뷔가 좌절됐기 때문에 한국 공연에 출연 못할 수도 있었지만, 애초 계약대로 해준 덕에 남편과 함께 한국 무대에 설수 있게 됐다”고 웃었다.
"'투란도트' 장이모보다 제피렐리 버전 더 좋아해요"
전여진의 남편인 중국인 바리톤 하오 티안(Hao Tian)은 왕의 말을 대신 전하는 신하이자 공연의 시작을 여는 만다리노 역을 맡아 지난 6월 '아레나 디 베로나' 데뷔전을 성공리에 치렀다. 이번엔 아내의 고국에서 같은 역할로 다시 서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 특히 그는 제피렐리 버전 ‘투란도트’에 애정이 많은데 중국의 장이모 감독 버전보다 더 좋아한다고 했다.
하오 티안은 “웅장하고 마치 한편의 영화와 같다. 색감의 조화가 뛰어나고 동양의 미를 잘 보여준다. 단 한순간도 지겹지 않다”며 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그는 “연기자부터 합창단까지 무대에 정말 많은 사람이 오르는데 한 명 한 명 캐릭터가 다 살아있다"며 "모든 사람이 다 다른 액션을 한다. 제피렐리는 정말 대가다. 그가 연출한 ‘투란도트’뿐 아니라 ‘카르멘’ ‘리골레도’를 봤는데, 섬세한 연출이 특징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연이 얼마나 입체적인지 모른다”며 “2막은 정말 멋지다. 궁궐 문이 열릴 때마다 늘 박수와 탄성이 터져 나온다”고 현지 열기도 전했다.
그는 “1막에선 성문 밖 사람들만 보여준다면 2막이 되면 성문이 열리면서 궁궐 안팎이 대비된다. 궁궐 안팎뿐 아니라 1막과 2막의 색감 역시 확 대비된다”고 부연했다.
전여진은 “3막에선 투란도트의 얼어붙은 마음이 서서히 무너진다. 작품 속 세세한 연출의 의미를 배워 뜻깊었다"며 "고인이 된 제피렐리에게 궁금한 것도 생겼는데, 투란도트와 만다리노만 긴 손톱 분장을 하는데, 왜 그런지 진짜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못다 이룬 꿈을 한국에서 이루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 연습은 완벽하게 돼 있다고 자신한다. 한국에서 정말 멋진 공연을 하겠다”고 남다른 각오를 전했다.
한편 이번 공연은 ‘아레나 디 베로나’ 축제 음악감독인 다니엘 오렌이 지휘를 맡고 소프라노 올가 마슬로바, 옥사나 디카, 전여진이 투란도트 공주로, 테너 마틴 뮐레와 아르투로 차콘 크루즈가 칼라프 왕자 역을 노래한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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