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디자인원장 강필현·부산과학기술진흥원장에 김영부

박재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10.28 08:43

수정 2024.10.28 09:21

초대 부산라이즈센터장에 이준현 부산대 명예교수 임명
왼쪽부터 강필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 김영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 이준현 부산라이즈센터장. 부산시 제공
왼쪽부터 강필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 김영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 이준현 부산라이즈센터장. 부산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부산시는 제9대 부산디자인진흥원장에 강필현 현 부산디자인진흥원장을, 제4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장에 김영부 전 동명대 코업 혁신교육원장을 각각 임명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임 원장의 임기는 10월 26일부터 2년이다.

강 원장은 산업부 산하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혁신성장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재직 시 부산디자인산업육성과 공공·서비스디자인 정책을 도입했고, 기관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영부 신임 원장은 대학과 산업체를 거쳐, 부산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동명대학교 부교수로 재직하면서 미래전략기획실장과 코업 혁신교육원장을 역임했다.
특히, 동명대 코업 혁신교육원장 재임 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대응 등 대학혁신 및 지산학 협력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역할을 해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김 신임 원장은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을 과학기술과 지역 산업육성, 지역 고등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기관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또, 초대 부산라이즈센터장에 이준현 부산대 기계공학부 명예교수를 임명한다고 밝혔다. 신임 센터장의 임기는 11월 1일부터 2년이다.

'부산라이즈센터'는 지역고등교육 정책지원 전문기관으로 지역혁신중심 대학재정지원 체계를 전담하기 위해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의 부설 기관으로 신설됐다.
지역대학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발전과 연계된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지역과 대학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 축을 담당할 계획이다.

이 신임 센터장은 부산대 기계공학부 교수로 30여 년간 재직하면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초대 원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 등 국책기관장과 여러 학술 단체 등을 두루 거친 연구개발과 고등교육 인재양성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이 센터장은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심화, 학령인구 감소 등 지역과 대학의 공동위기 상황 속에서 부산라이즈센터장을 맡게 돼 책임이 무겁다”며 “지역과 대학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 지역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 확대 등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위해 맡은 바 역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paksunbi@fnnews.com 박재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