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결과 발표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결과 발표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4년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사업'을 공모해 에스엠플래닛 등 우수업체 5개사를 선정했다. 아울러 '2024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를 열어 뉴스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문해력 향상 교육 방안을 제안한 '비글' 팀에 대상을 수여했다.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사업'은 뉴스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지원금 3000만원과 전문가 교육,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인 '빅카인즈'의 API 무료 사용 등을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올해는 창업초기기업 90개사가 공모에 참여한 가운데 20개사를 선발하고, 선발된 업체들이 지난 4월부터 개발한 결과를 심사해 우수업체 5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 결과 최우수상은 '이지플러스'를 개발한 에스엠플래닛이 받는다. '이지플러스'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AI 기반의 개인화 뉴스 플랫폼이다. 불필요한 광고를 제거하고 핵심 정보를 추출해 시각장애인들에게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뉴스를 제공한다.
우수상은 생성형 AI 기반 뉴스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개발한 빅링크와 오디오 콘텐츠 자동 생성 시스템을 개발한 이어가다에 수여했다. 장려상은 AI 기반 고객 맞춤형 콘텐츠 검수 솔루션을 개발한 써티블랙과 뉴스빅데이터 기반 경제 현안 AI 콘텐츠 생성 서비스를 개발한 사이다경제가 받는다.
2024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 대상에 비글
'2024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에서는 '뉴스데이터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뉴스빅데이터와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120여개팀이 참여한 가운데 10개팀이 예선을 거쳐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팀은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아이디어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구체화했다. 이어 본선 대회에서 5개 수상팀을 선정했다.
대상(문체부 장관상)은 뉴스와 AI를 활용한 '좋은 질문'을 통해 문해력을 키우는 비문학 글 읽기 교육 서비스를 제안한 '비글' 팀에게 돌아갔다.
이어 최우수상은 AI 뉴스 웹툰 자동 생성 서비스를 제안한 '뉴코믹스' 팀과 생성형 AI 기반의 가로세로 낱말 퀴즈 응용프로그램 '크로뉴스'를 발표한 '저너러티브' 팀이 받았다.
끝으로 우수상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음성 AI 챗봇 '내이리'를 발표한 '오북이' 팀, 뉴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활용, 금융 사기 예방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사기컷'을 제안한 '사기시져시져' 팀이 수상했다.
문체부는 두 사업의 연계를 강화해 미디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창의적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또 해커톤 대회 본선 진출팀이 이듬해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참여하면 가점 등을 부여할 계획이다.
2025년도 '미디어 스타트업 지원사업'은 내년 3월, '뉴스 빅데이터 해커톤 대회'는 10월에 공모를 시작한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