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시스] 대구행복진흥원, 2025년 대구청소년동아리봉사단 발대 (사진=대구행복진훙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04/08/202504081543543016_l.jpg)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대구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대구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2025년 대구청소년동아리봉사단을 발대했다고 8일 밝혔다.
대구청소년동아리봉사단은 지역 청소년 봉사동아리들의 연합체로 중·고등학생 중심의 10개 동아리와 청년 활동지도자 단비가 함께 참여해 활동한다.
청소년이 주체가 돼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봉사활동을 기획·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올해 초부터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동아리를 모집하고 100여명의 단원과 함께 활동을 준비해 왔다.
이들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대학생 및 성인 지도자 26명을 양성했으며 각 동아리에 2명 이상을 배치해 요양원, 재활원 등 봉사 현장을 발굴하고 청소년이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동아리봉사단은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합활동을 비롯해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지역축제 및 행사 참여 등으로 구성됐으며 연말에는 활동보고회와 시상식을 열어 한 해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모든 활동은 청소년 주도로 기획·실행되며 청년 지도자들은 동반자의 역할로 함께 한다.
대구행복진흥원 배기철 이사장은 "동아리봉사단이 자기주도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로 성장하고 있다"며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원봉사는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이 된다. 앞으로도 청소년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대구시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