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광주광역시 "매월 2·4주 토·일요일 김치타운서 김치 담그세요"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22 10:52

수정 2025.04.22 10:52

4∼11월 '김치담그기' 운영...'나눔과 연대'의 5월엔 매주 진행
광주광역시는 오는 26일부터 11월 9일까지 매월 둘째·넷째 주 토·일요일 광주김치타운에서 '김치담그기 연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오는 26일부터 11월 9일까지 매월 둘째·넷째 주 토·일요일 광주김치타운에서 '김치담그기 연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매월 2·4주 토·일요일 광주 김치타운에서 김치 담그세요."
광주광역시는 오는 26일부터 11월 9일까지 매월 둘째·넷째 주 토·일요일 광주김치타운에서 '김치담그기 연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시는 김장철 외에도 언제나 김치를 담그고 싶은 시민 수요를 반영해 지난해부터 이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올해는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개최 시기를 4월로 앞당겨 시작한다.

일정은 광주김치타운 다목적체험관에서 매월 둘째·넷째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진행되며, 참가자는 '이달의 김치'로 선정된 김치 3종을 직접 담가 가져갈 수 있다. '4월의 김치'에는 배추김치, 총각김치, 파김치가 선정됐다.

특히 5월에는 '나눔과 연대'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매주 토·일요일에 '김치담그기'를 운영한다.

또 '동글동글 주먹밥 만들기'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전통식품품질인증과 해썹(HACCP, 식품 안전 관리 인증기준) 을 받은 광주지역 김치제조가공업체가 참여해 국내산 원재료로 만든 김치를 시중보다 저렴하게 공급·판매한다.

'김치담그기' 참여를 바라는 개인 및 기업·단체는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 공식 누리집 또는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사전 신청하면 된다. 다만 김치 가격은 원재료 시세를 반영해 매달 달라질 수 있다. 4월 기준 현장에서 직접 담글 경우 배추김치는 5kg에 3만원, 총각김치는 3kg에 1만8000원, 파김치는 3kg에 2만1000원이다.
한편 김장을 담아가는 본행사인 '2025년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은 11월 28일부터 12월 14일까지 17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체 또는 단체에서 취약계층에게 김치를 기부하는 행사는 연중 가능하며, 김치 기부를 희망하는 기업체나 단체는 언제든지 빛고을사랑나눔김장대전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재희 광주시 경제창업국장은 "광주김치타운에 오면 사계절 내내 광주김치를 담그고 맛볼 수 있는 연중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면서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광주김치타운을 둘러보고 맛있는 광주김치의 비법도 전수받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