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고위험 산업 현장, ‘내압 방폭 서보모터’ 수요 증가… 하이젠알앤엠 국산 기술로 주도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23 09:48

수정 2025.04.23 09:48

고위험 산업 현장, ‘내압 방폭 서보모터’ 수요 증가… 하이젠알앤엠 국산 기술로 주도

최근 전지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 사고로 산업안전 경각심이 커지는 가운데, 방폭 전기기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개정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폭발 위험 구역에서는 방폭 구조를 갖춘 기기 사용이 의무화되면서, 반도체·배터리·화학 제조업 등 고위험 산업 현장에서 내압 방폭 서보모터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하이젠알앤엠이 국내 기술력으로 독자 개발한 내압 방폭 서보모터가 산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당 제품은 유럽의 ATEX, 국제방폭기술위원회(IECEx), 국내 KCs 인증을 모두 획득했으며, 200W에서 4kW까지 다양한 전력 용량으로 대응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휘발성 가스 및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환경에서 전기기기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파크나 발열이 외부로 확산되지 않도록 설계된 이 서보모터는, 반도체 세정 공정이나 이차전지 생산라인, OLED 도장설비, 라미네이션, 가스충진 공정 등에서 핵심적인 안전 장비로 작용한다.

특히 이차전지 제조 공정의 전해질 주입기나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는 폭발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이 강조된다.

고위험 산업 현장, ‘내압 방폭 서보모터’ 수요 증가… 하이젠알앤엠 국산 기술로 주도

기존 내압 방폭 서보모터는 대부분 해외 수입에 의존해 왔으나, 하이젠알앤엠은 제품의 국산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과 납기 측면에서 뚜렷한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기술지원 및 한글 매뉴얼 제공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강점으로 꼽힌다.

하이젠알앤엠 관계자는 “방폭 서보모터는 정밀 공정에서의 필수 설비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중”이라며 “방폭 설비가 선택이 아닌 의무로 전환되는 산업 환경 속에서, 국내 유일의 국산 양산체계를 기반으로 변화와 수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이젠알앤엠은 2007년 설립된 정밀 모션 제어 전문기업으로, 산업용 서보모터와 로봇 액추에이터, 전기차용 구동모듈 등 다양한 고신뢰 구동 솔루션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고도화해왔다.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