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민들의 라인 사용량
일본 인구 1억 2천만 명 중 80%에 해당하는 9,600만 명이 라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보다 디지털화가 덜 이루어진 일본에서 80% 가량의 인구가 라인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주목해 볼만한데요. 라인은 단순한 메신저 플랫폼을 넘어서 간편 결제, 배달, 웹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라인의 서비스는 아날로그 성향이 짙은 일본에 굉장히 큰 편리함을 가져다 줍니다. 실제 펜데믹 시기 한국은 하루 코로나 확진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바 있는데요. 반면 일본은 코로나 현황 집계도 손으로 적어 팩스로 보내는 등 아날로그에 더 익숙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라인 이용국가 多, 이용자 역시 증가 추세
일본뿐만 아니라 태국에서도 5,500만 가량이, 대만에서도 2,200만이 라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독보적인 1위 플랫폼으로 사용되고 있는 셈인데요.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5월 첫째 주 라인 앱 신규 설치 건수는 5만 8,346건이었으며 라인 앱 월간 신규 설치 건수도 지난달 23만 9,663건으로 올해 기준 최고치였습니다. 이는 전달 대비 3.4%, 2월 대비 16.1% 증가한 수치입니다. 애플 앱 스토어에서도 카카오톡보다 라인의 설치 순위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