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마라톤 완주증도 블록체인으로 발급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6.20 18:09

수정 2022.06.20 18:09

아이콘루프 '브루프'
마라톤 완주증도 블록체인으로 발급
아이콘루프(ICONLOOP)는 지난 19일 개최된 '제26회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완주증(사진)을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로 발급했다고 20일 밝혔다.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로,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 및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별도 구축 없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으며, 수령자는 브루프에 담긴 여러 블록체인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조회할 수 있고 증명서 정보의 공개 여부를 직접 선택해 활용함으로써 개인정보 또한 보호할 수 있다.

제주도에서 마라톤 참가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완주증을 발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최 측은 블록체인 완주증을 통해 증명의 투명성을 높이는 한편 참가자들에게도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제주국제관광마라톤축제 블록체인 완주증 발급은 스포츠 시장에 브루프를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그 의의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아이콘루프는 브루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 각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브루프는 현재 서울시, 경찰청 등 주요 공공기관뿐 아니라 주요 교육기관, 컨퍼런스, 예술업계 등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브루프로 발급된 증명서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인증(DID) 서비스 '쯩'을 통해서도 관리 및 보관이 가능하다.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