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건강에 안 좋대서 떼내고 먹었는데” 콩보다 몸에 좋다는 ‘이것’ [건강잇슈]

김희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09 10:41

수정 2025.04.09 10:41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순위에 의외의 음식이 이름을 올렸다. 바로 돼지고기 기름이다.

지난 6일(현지시간) 영국 서레이라이브, 더 미러 등 복수의 외신은 돼지고기 기름(라드)이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 8위에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이 결과는 BBC 퓨처가 글로벌 저널에 실린 식품 영양 연구를 바탕으로 1000개의 음식을 분석한 것으로,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음식 상위 100개를 선정한 뒤 영양 성분에 따라 순위를 매겼다.

그 결과 아몬드가 1위를 차지했고, 체리모야(과일), 바다농어(생선) 등이 뒤를 이은 가운데 돼지고기 기름이 100점 만점에 73점으로 8위를 차지했다.

‘건강의 적’으로 여겨져 온 돼지고기 기름이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여겨져 온 완두콩, 적양배추, 토마토 등 채소보다 높은 순위에 오른 것이다.

BBC 퓨처는 돼지고기 기름에 비타민B와 미네랄이 풍부하고, 양이나 소고기보다 불포화 지방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리브 오일에도 함유된 올레산과 같은 단일불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돼지고기 기름에는 소고기의 6배에 달하는 비타민B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모든 음식이 그렇듯, 돼지고기 기름 역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가 급격히 늘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서레이라이브는 돼지의 사육환경도 영양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야외에서 방목된 돼지일수록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더 좋으며, 비타민D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을 제공하기도 한다는 설명이다.

bng@fnnews.com 김희선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