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라운지 오픈 이벤트
시간·에너지·돈·지식 테마로
카카오뱅크는 성수동 '카페'
'홀리데이 인 모임아지트' 팝업
케이뱅크도 연말 맞이 간식 이벤트
시간·에너지·돈·지식 테마로
카카오뱅크는 성수동 '카페'
'홀리데이 인 모임아지트' 팝업
케이뱅크도 연말 맞이 간식 이벤트
[파이낸셜뉴스]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와 카카오뱅크가 강남과 성수동에 고객을 위한 오프라인 '공간'을 마련했다. 앱으로 고객과 소통해온 인터넷은행 특유의 '고객 접점' 한계를 뛰어넘는 시도다.
■고객 라운지에 4가지 테마 담은 토스뱅크
2일 인터넷전문은행업계에 따르면 토스뱅크는 6일까지 5일간 대고객 '토스뱅크 라운지 오픈 이벤트'를 연다. 토스뱅크는 시간과 에너지, 돈 그리고 지식 4가지 메인 키워드를 주제로 공간을 꾸몄다. 토스뱅크의 정체성을 표현한 시그니처 향 'The Scent of Tossbank'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교보문고와 룰루레몬처럼 브랜드 고유의 향을 앞세워 고객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꾀했다.
6일까지 토스뱅크 라운지에 방문하는 고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매일 열리는 이벤트는 토스뱅크가 추구해온 가치관을 반영해 기획됐다. '고객의 소중한 것을 먼저 챙긴다'는 브랜드 가치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손님의 시간, 에너지, 돈, 지식 등 토스뱅크가 지난 3년간 고객들을 대신해 채워오고자 했던 것"이라며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인 토스뱅크 고객들은 토스뱅크 라운지에서 한 해를 돌아보고 다가오는 2025년을 먼저 준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벤트 기간 토스뱅크 라운지는 회고와 큐레이션, 자유공간으로 나뉜다. 각각의 공간은 방문자가 다가오는 새해를 계획할 수 있게 설계됐다. 먼저 큐레이션 공간은 새 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도서와 향을 추천한다. 도서는 시간과 지식, 에너지, 돈을 각기 대표하는 '인플루언서' 4인이 ‘순간의 소중함’ ‘자기 결정의 근간’ ‘몰입의 힘’ ‘경제적 여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 3권씩을 추천한다. 인플루언서는 △번역가 황석희(시간) △정치학자 김지윤(지식) △출판 마케터 조아란(에너지) △슈카월드 전석재(돈) 등이다.
자유공간에서 방문자는 큐레이션 도서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추천 도서를 읽거나, 추천 도서 속 인용구가 담긴 스티커 등을 활용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토스뱅크는 이벤트 기간에는 금융 접근성을 높인다는 공간의 취지에 맞게 시니어를 위한 ‘마음이 놓이는 금융생활’, 청년들을 위한 ‘마음이 놓이는 전세 살이’를 주제로 두 번의 강연도 연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는 스페셜 기프트팩이 제공된다.
■성수동에 팝업 여는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연말맞이 ‘산타의 양말 받기' 이벤트를 준비했다. 카뱅 고객이라면 누구나 한 개의 산타 양말 속 '랜덤 캐시'를 받을 수 있다. 카뱅 모임통장 고객이 미션까지 완료하면 '산타 양말' 추가로 지급한다. 오는 14일부터는 서울 성수동 카페 ‘Holiday in 모임아지트'를 운영한다.
카뱅 '산타의 양말 받기' 이벤트는 오는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산타 양말 확인' 버튼을 누르면 랜덤캐시를 받을 수 있다. 랜덤캐시는 대표계좌로 설정한 입출금통장 또는 카카오뱅크 mini로 즉시 지급된다.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 '산타 양말' 1개가 기본 제공된다.
'소문내기' 미션은 모임통장 이용 고객이 이벤트 페이지를 다른 친구에게 공유한 뒤, 친구가 해당 링크를 통해 '산타 양말'을 최초 수령할 경우 완료된다. '새로운 모임 시작하기' 미션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신규 개설된 모임통장의 모임주 · 모임원이 되면 성공이다. 동일한 모임통장에 여러 차례 재가입하더라도 '산타 양말'은 한 번만 제공된다.
모임통장 고객들을 위한 팝업 공간 'Holiday in 모임아지트' 사전 예약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카카오뱅크는 오는 12월 14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소재한 카페 '쎈느'에서 'Holiday in 모임아지트' 팝업 공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9시, 주말과 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모임원들끼리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모임 기억보관소', '모임 사진 촬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 예약 기간은 12월 2일부터 13일까지로 모임통장 고객만 참여 가능하며, 사전 예약 후 방문시 빠른 입장 혜택 및 한정판 쿠키 세트를 받을 수 있다.
■스벅 쿠폰부터 현금 캐시백까지 준비한 케이뱅크
케이뱅크도 앱에서 연말 맞이 간식 이벤트를 연다. 매일 간식을 받을 수 있는 ‘캡슐 속 간식 뽑기’ 프로모션이다. 케이뱅크 ‘캡슐 속 간식 뽑기’ 프로모션은 뽑기 기계로 다양한 상품이 들어있는 캡슐을 뽑는 콘셉트에 착안했다. 케이뱅크에서 준비한 여러가지 간식 중 고객에게 랜덤으로 제공된다.
프로모션은 이날부터 매일 참여할 수 있다. 케이뱅크 앱 내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친구에게 간식 뿌리기’를 눌러 링크를 친구, 가족 등 지인에게 공유하면 링크를 받은 사람이 간식을 받을 수 있다. 링크는 무제한으로 보낼 수 있고 간식 당첨은 하루에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케이뱅크 기존 고객은 별도 절차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신규 고객은 본인 인증, 신규가입 및 마케팅 수신 동의를 완료하면 된다. 신규 고객은 계좌개설을 완료하면 추가로 5000원을 입금해준다. 랜덤 당첨 간식은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스타벅스 음료 쿠폰 △아이스크림 등 7종을 준비했다. 당첨된 간식은 카카오 계정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모바일 상품권이 전송돼 바로 확인 및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루에 당첨될 수 있는 횟수는 1회로 제한된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